사회

제목

대학 - 개요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28 16:36:27
조회수
451
북한에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현재 280여 개의 대학이 있으며, 대학생은 30여만 명으로 추산된다. 북한의 대학은 전공분야 별로 종합대학, 일반대학(이공대학, 인문대학), 공산대학, 사범·교원대학, 공장 ·어장·농장대학, 예체능대학 등으로 구분된다.

대학은 다시 중앙대학과 지방대학으로 구분되는데 대학이 위치한 지역과 상관없이 관리운영을 중앙에서 관할하면 중앙대학, 지방에서 관리하면 지방대학이 된다.

북한에서는 1946년 9월 당시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가 평양에 김일성종합대학을 건립할 것을 결정함으로써 대학교육이 시작되었다.

1948년에는 북조선인민위원회가 결정 제157호로 고등교육을 확대하기로 하였고, 6.25전쟁 정전 직후의 전후복구 3개년계획기간(1954~1956년)에 정치, 경제분야의 대학들이 연이어 설립되었다.

북한의 종합대학은 김일성종합대학과 김책공업종합대학, 고려성균관 3개이며, 인문대학의 비중이 극히 낮고 야간대학과 이공계 단과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공업대학, 농업대학, 의학대학, 사범대학, 교원대학, 공산대학 등은 각 도에 설치돼 있다. 이밖에 체육 및 예술전문학교와 기술계 전문학교가 약 600여 개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대학의 학제는 인문, 이공계별로 다르다. 제대군인 또는 직장인 출신을 위한 1년의 예비과정을 둔 대학이 많으며 보통 3~7년제로 운영된다. 예를 들면 김일성종합대학은 예비과정 1년에 인문사회과학부는 5년제이며, 이공계는 6년제이다.

전공과목은 학과에 따라 다르나, 대학교육의 40%정도가 주체철학을 비롯한 정치사상 과목이다.

황장엽 전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의 망명이 주민들에게 알려진 1997년 4월 이후에는 황씨가 창시한 주체철학의 내용이 그대로 강의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우려해 각 대학의 철학강의를 전면 중단시킨 후 철학강좌 내용을 전면 재조정하였다.

중앙당 선전선동부의 주관아래 대학 철학교과서도 전면 회수해 일부는 폐기처분하고 일부는 수정하여 다시 배포하였다. 철학교원에 대하여는 6개월간 철학강습을 받은 다음 강의를 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재학중 대부분 기숙사에 입사해 엄격한 규율에 따라 학교생활을 하며, 1년에 3개월의 노력동원에 참가해야 한다. 또 군사교육을 6개월간 이수해야 하며 이공계의 경우 일반 전공과목도 기술기능교육에 치중하고 있다.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은 사상성과 계급성이 확고하고 당과 혁명을 위하여 충성을 다할 수 있는 자여야 한다. 특권층의 경우 고등중학교 졸업과 동시에 대학에 입학하는 특전을 누리기도 한다. 통상 졸업 후 2~5년간 직장생활을 하거나 군복무를 3~7년 한뒤 진학한다.

대학에 입학할 경우 각 도(직할시), 시·군 대학추천위원회의 사상검토를 거쳐 대입 예비시험을 치르고 그 성적에 맞춰 각 대학별로 실시하는 입학시험을 보게 된다. 해당 대학은 지원자의 성분과 조직생활, 성적 등을 종합하여 합격여부를 판정한다.

대학을 졸업한 자에 대해서는 후보학사의 학위를 수여한다. 학사학위는 대학졸업자 가운데 해당분야에서 독창적 연구업적을 인정받고 논문을 제출한 극소수에게만 수여한다. 따라서 북한에서는 한 학급 전원이 학사학위를 받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조선중앙통신이 1999년 3월 보도한 바에 의하면, 김일성종합대학, 이과대학, 평양의학대학, 정준택원산경제대학, 평양프로그램학원 등에서도 기성전문가들을 능가하는 연구논문들이 상당수 발표됐으며 1999년 한해동안 북한 전역에서 2500명의 학사가 배출됐다고 한다.

◆ 연구원과 박사원

북한의 대학에는 연구원과 박사원이 설치돼 있다. 연구원은 2년제이고 박사원은 3년제이다. 연구원은 우리나라 대학원의 석사과정에 해당하며, 박사원은 박사과정에 해당한다. 연구원을 수료한 자에게는 준박사(석사), 박사원을 수료한 자에게는 박사학위를 수여한다.

학위 수여는 내각 직속 국가학위학직수여위원회에서 심사하여 일괄적으로 중앙에서 수여한다. 김일성종합대학의 경우 김일성종합대학 학위학직수여위원회가 있어 별도로 학위를 수여하기도 한다.

이밖에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여한 학자들에게는 특히 후보원사 또는 원사라는 명예칭호를 부여한다.

참고자료:
국제정보연구원, 북한정보총람 2000, 1999.
작성일:2013-10-28 16:36:27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