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제목

대학 - 예체능대학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28 16:35:58
조회수
753
◆ 평양음악무용대학

음악, 무용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교. 1949년 3월에 창립된 '국립음악학교'(5년제)가 1952년 11월에 해주예술전문학교와 통폐합으로 5년제(예과 2년, 학부 3년)의 '평양음악대학'으로 개칭되었다.

1969년 10월 22일 평양음악대학을 방문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이 대학과 평양예술대학이 통합되어 '평양음악무용대학'이 되었다.

북한 최고의 예술학교라고 평가받고 있는 평양음악무용대학은 2005년에는 무용학부를 분리하여 각각 평양음악대학과 무용학원을 세운다는 결정이 내려졌다.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평양음악무용대학에서 무용학부를 떼어내 무용학원을 만든다”고 밝혔다(조선신보, 2005.4.19).

이에 따라 평양음악대학은 작년 3월 평양 대동강구역 문수지구에 연건축면적 4만여㎡, 9층 규모의 본교사와 7층 규모의 전공교사, 음악당, 기숙사 등 학교건물공사에 들어가 골조공사 등을 마치고 내부건축공사와 지붕공사를 벌이고 있다.

이 학교는 오는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60주년에 맞춰 학교건물공사를 완공할 계획이다.

기존의 평양음악무용대학은 성악, 민족기악, 양악기악, 무용, 작곡, 예비교육학부(인민반, 예비반), 특설학부와 학부생의 교양을 맡는 사회과학부 등 8개 학부에 35개의 전공 강좌(학과)가 있다.

음악교육에서는 인민반으로부터 대학까지(인민반 4년, 예비반 3년, 전문부 3년, 대학 2년, 계 8년)의 교육과정을 두고 있다.

또 박사원이 있는데, 연구원은 음악무용이론을 연구하며, 연구생은 실기분야의 대학원 과정으로 학사(석사)와 박사로 구분된다.

성악학부에서는 벨칸토창법을 기본으로 하여 양악을 공부하지만 민요의 발성법도 배우도록 되어 있다. 특설학부는 국제대회 참가를 앞둔 학생이나 수재를 해마다 두번씩 선발하여 천재교육을 시키는 학부로서 대개 '1대 1' 수업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 재교육 체계와 통신교육 체계도 있으며 특히 대학 내 악기전시실에는 개량악기가 전시되어 있으며, 개량악기를 만드는 공장도 운영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대개 국립교향악단, 피바다가극단, 만수대예술단 등 평양의 주요 공연예술단체에 배치되나 경우에 따라 각 시도에 있는 12개의 음악무용대학에 배치되기도 한다.

북한에는 모두 12개의 음악대학(예술학원)이 있으며, 여기서 배출된 사람들은 그 지역사회의 예술계에서 활동하지만 때로는 평양에 진출하기도 한다.

한편, 김정일 총비서 추대(1997.10.8)를 전후한 10월중에 김부자 현지지도 말씀판, 혁명사적표지비 등 김정일 가계우상화를 위한 정치선전 목적의 상징물을 건립하였는데, 1997년 10월 5일에 평양음악무용대학에도 길이 35m, 높이 4.15m, 총 1천 8백자 각인된 백두산 3대장군 교시말씀판이 건립되었다.


◆ 평양미술대학

주체미술의 발전과 창작을 위한 미술 전문가를 키워 내는 북한의 대표적인 미술교육기관. 평양시 동대원 구역에 위치한 평양미술대학은 최초의 미술대학이다.

이 학교는 1947년 9월 16일에 세워진 평양미술전문학교가 전신이며, 1949년에 대학으로 승격하였다가 1952년 10월부터 평양미술대학으로 개편되었다.

평양미술대학은 회화학부, 출판화학부, 조각학부, 공예학부, 산업미술학부, 기초교육학부 등의 학부와 주체미술연구소, 박사원, 미술관과 도서관, 작품창작실, 실습공장 등의 부속기구를 갖추고 있으며 미술가 양성의 핵심적인 구실을 하고 있다.

평양미술대학에는 통신교육체계와 미술교원양성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김일성동지혁명사상연구실'이라는 것도 있다.

이 대학에서는 현재 조선화의 민족적 특성을 올바르게 계승 발전시킨다는 방침에 따라, 조선화 교육을 강화하고 미술 모든 분야에서 조선화의 회화적 특성을 도입하기 위한 연구사업과 교수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전문부 3년, 대학 4년 6개월, 박사원 과정 등이 있으며, 현재 조선화 회화 조각 공예 산업미술 기초교육학부 등 모두 6개의 학부를 두고 있다.

또 대학은 조선화 서예 유화 출판화(인쇄) 벽화 영화 및 무대 미술 조각 미술이론 공업미술 상업미술 등 20여 개의 전문학과와 30여 개의 전문강좌가 있다.

평양미술대학은 제3회 졸업생을 내보냈던 1952년 9월에 김일성 주석이 발표한 "우리 문학예술의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를 지침으로 전쟁 승리를 위한 작품을 주로 창작해 왔다. 조국해방전쟁기록화 창작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평양미술대학의 설립 목표와 방향은 북한의 전후 복구 건설 시기에 김일성 교시에 의해 결정된다. 김주석은 1954년 8월 16일에 교시를 내리게 된다.

이 교시에서는 미술가들의 역할과 임무에 대해 강조하면서 "사회주의 민족미술 건설에서 미술대학이 수행해야 할 임무와 교수교양 방향"을 직접 지도하였다.

평양미술 대학은 이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지도 아래 북한의 '주체문예사상'을 지침으로 피바다식 가극 무대미술 이론을 비롯하여 미술전문가 육성에 필요한 교재들과 참고서들을 집필하기도 했다. 북한에서는 평양미술대학에 대해 현재 미술대학 졸업생들은 주체미술 발전의 주력을 이루고 있다고 선전하고 있다.

실제 평양미술대학 졸업생들은 북한의 대표적 조소작품인 만수대대기념비를 비롯하여 전국 도처에 산재한 김일성을 형상화한 미술작품들, 현대적인 건축물의 벽화들, 피바다식 가극무대 미술 창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평양미술대학은 북한의 민족미술 인재양성과 과학 연구사업에서 큰 성과를 이룩한 공로를 인정받아 창립 20돌과 30돌에 즈음하여 두 차례에 걸쳐 국기훈장 제1급을 받았다. 1997년 50돌을 맞이하여 '평양미술대학 창립 50주년 기념보고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평양음악무용대학과 마찬가지로 김정일 가계를 우상화하기 위한 정치선전 목적의 상징물이 1997년 10월 5일에 길이 31.5m, 높이 4.6m크기의 백두산 3대장군 교시말씀판이 건립되기도 하였다.

◆ 평양연극영화대학

연극, 영화, 출판보도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 1953년 11월 1일에 문을 열었다. 창립 당시의 명칭은 '종합예술학교'였으나 1959년에 '평양연극영화대학'으로 되었다가 1972년 '평양영화대학'으로 발전하였다. 그 후 1988년부터 다시 '평양연극영화대학'으로 개명되었다.

이 대학에는 희곡, 형화문학, 무대 및 영화 연출, 텔레비전 및 영화, 사진 촬영, 배우, 연극, 영화이론 및 영화예술 및 무대예술 분야의 학부와 학과, 그리고 방송, 사진촬영을 비롯한 출판 보도분야의 학부, 학과 등과 연구소, 연구원, 청소년영화창작단이 있다.

촬영가, 이론가를 비롯한 창작부문 인력을 교육하는 영화창작학부와 배우, 방송원을 양성하는 영화배우학부, 영화부문기술 인력들을 기본으로 양성하는 영화기술학부 그리고 재능 있는 사람들을 어려서부터 체계적으로 키우기 위한 기초교육학부가 있다.

또 이 대학에는 영화문학창작과, 영화연출과, 텔레비전연출과, 영화촬영과, 영화배우과, 영화이론과, 영화녹음과, 필름현상과 등 영화예술과 영화기술의 여러 학과들, 방송과 사진을 비롯한 출판보도부문의 학과들과 강좌들이 있다.

이 대학에는 영화예술이론을 연구하는 연구소와 박사재직간부양성 및 통신교육체계도 있다. 여기에는 인민예술가, 공훈배우들과 학위학직을 소유한 학자 등의 교수진, 인민예술가, 인민배우를 비롯한 겸임강사 등이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녹음실, 영화편집실, 필림현상실, 표준영사실, 무대실기장, 방송실기장, 녹화실, 음악실, 미술실기실, 사진촬영장 등의 부대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이 평양영화대학은 예술영화 '옥이', '선이와 연옥이', '산정의 처녀기사', '우리 영심이', 연극 '대하는 흐른다', 장막시극 '보통강의 서사시'(인민상계관작품) 등을 창작하여 좋은 평을 받았다고 한다. 창립 25주년에는 국기훈장 제1급을 수여받기도 했다.

또한 평양연극영화대학은 김정일이 1970년대 중반 이 학교를 '예술인재 양성기지로 발전시킬 것'이라는 지시를 하달함에 따라 나름대로 발전의 길을 걷게 되었다.

가장 큰 발전은 이 학교 내에 '청소년영화창작단'을 만든 것인데, 이것도 청소년 계층인 이곳의 학생들이 영화의 실무를 익히도록 하겠다는 취지에서였다. 1997년 5월 31일에 청소년영화창작단에서는 예술영화 [학생민경대앞으로]를 창작하였다.

◆ 조선체육대학

대학 및 각급 학교 체육교원, 체육지도원, 체육전문가 등 체육부문종사자들을 양성하는 대학. 평양시 동대원구역에 있다. 1958년 9월 1일에 창립되었다. 체육대학에는 예비교육학부를 비롯하여 3개의 대학 본학부와 재교육반, 특설반이 있으며 20여 개의 강좌들과 연구소가 있다.

또한 대학에는 총건평이 6000여㎡에 달하는 체육관이 있는데 여기에는 배구장, 농구장, 권투장, 레슬링장, 유도장, 집단체조실기장, 육체훈련장 등 여러 개의 훈련장들이 있다.

그밖에 탁구장, 체조장, 헤염장(수영장) 등 많은 종목별 훈련장들과 실험실들이 갖추어져 있다.
작성일:2013-10-28 16:35:58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