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제목

대학 - 공장대학/농장대학/어장대학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28 16:35:44
조회수
552
공장대학·농장대학·어장대학은 김일성 주석의 "온 사회를 인테리화하기 위하여 우리는 공장대학, 농장대학, 어장대학과 같은 일하면서 배우는 대학을 많이 내오고 그것을 잘 운영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합니다"("사회주의교육테제를 철저히 관철하여 교육사업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자")라는 교시에 근거해서 세워졌다.

공장대학은 1951년 7월에 처음 설립되었는데 기사, 전문가 양성을 기본으로 하여 공장관리자도 함께 양성한다. 공장대학의 교원은 사회정치과목과 기초과목을 전임교원들로, 전문기술과목은 주로 그 공장의 우수한 기술자,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공장 노동자들이 학생이다.

공장대학의 교육내용과 수준 그리고 졸업자격 등은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대학과 같으며 수업연한은 5년반~6년이다. 이 대학에서는 교대별로 낮에도 공부하고 밤에도 공부하는데 대학의 교수교양은 공장의 생산활동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고 한다.

농장대학은 농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고등교육을 위해 일정한 협동농장이나 국영농목장 등에 설치한 대학을 말한다. "농촌지역들에는 농장대학들을 내오고 농촌일군들과 농업근로자들에 대한 고등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김일성저작선집' 제7권, p.444)는 김일성 교시에 근거한다.

농장대학의 교육강령 작성원칙과 교원문제해결, 교육수준과 관리운영원칙 등은 공장대학과 같다. 농장대학의 수업연한은 4~5년이며 졸업자격은 주간 농업대학과 같다. 농장대학의 학과지표는 해당 농장 및 국영농목장의 발전방향에 맞게 정한다.

농장대학은 공업생산과 다른 농업생산의 특성으로 하여 일련의 특성을 가지며 주로 농한기인 겨울에 운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어장대학은 어촌에 설치된 기술대학이다. 어장대학 역시 공장대학에 준하여 교육수준과 연한, 졸업자격과 관리운영방법 등을 정한다. 어장대학에는 어로학과, 선반기관학과, 수산물가공학과를 비롯하여 여러 학과가 있다.

이 대학에서의 교수교양은 어한기(漁閑期)에 집중적으로 진행되며 기업소의 생산활동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작성일:2013-10-28 16:35:44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