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표

제목

정동영 "北폭발사고 보고받아 확인중"

닉네임
nkchosun
등록일
2004-09-12 12:31:29
조회수
2688
정동영(鄭東泳) 통일부 장관은 12일 북한 량강도 지역에서 대규모 폭발사고가 일어났다는 연합뉴스 보도에 대해 "북한 지역 폭발사고 징후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고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가진 뒤 기자 브리핑을 통해 "피해 규모 등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 못하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 "이 문제와 관련해서 (그같은 내용의) 외신보도가 있었던 것으로 알지만 보도 내용과는 무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사고 지역은 북중 접경으로부터 10㎞ 정도 밖에 떨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북한의 대(對) 중국관계 등을 감안할 때 핵실험 관련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폭발사고와 관련, "8일 밤 늦게 또는 9일 새벽에 발생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고 지역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철길이 지나는 곳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또 정 장관은 국내 과학자들의 핵실험에 대한 국제사회의 의혹과 관련, "사실관계에 기초하지 않은 불필요한 의혹 제기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문제되는 실험은 일부 과학자에 의해 실험실 차원에서 실시된 것으로 핵재처리 프로그램 등과는 관련 없다"고 분명히 밝혔다.

그는 "정부는 핵물질 농축이나 재처리 프로그램을 추진한 바 없고 핵비확산 의무를 철저히 준수할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비확산 노력에 참가해 한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원자력연구소 산하 통제기술센터를 분리.독립시켜 정부 기구로 가칭 원자력기술통제센터를 만들어서 핵물질 통제와 신뢰도를 높이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자력기술통제센터는 과학기술부 산하에 설치돼 핵관련 연구와 실험에 대한 관리업무를 담당, 핵물질과 관련한 통제 시스템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정 장관은 국내 핵문제에 대한 북한의 반발과 6자회담의 관련, "제기할 문제가 있다면 회담에 참여해서 할 말을 하면 된다"며 "국내 핵문제와 6자회담 개최문제는 본질상 연계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그는 6자회담이 열리면 남한의 핵문제도 의제로 삼을 것이냐는 질문에 "6자회담은 한반도 비핵화 논의의 틀로서 북한의 고농축우라늄(HEU) 문제를 포함해 핵무기 없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문제가 논의된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설과 관련, "해외 언론에서 제기되는 (핵실험) 의혹과 관련해 어떤 징후도 포착한 바 없다"고 덧붙였다./연합
작성일:2004-09-12 12:31:29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