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표

제목

룡천 피해자 화상치료 `시급'

닉네임
nkchosun
등록일
2004-04-27 11:12:14
조회수
3635
북한 룡천 폭발참사로 어린이 화상환자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신문이나 TV화면을 통해 이를 지켜본 국내 의료진들은 “화상치료의 기본조차 갖추지 못하고 있다”며 안타까워 하고 있다.

한강성심병원 화상센터 전 욱 교수는 “어제 사진을 보니까 화상환자들의 상처부위를 씻어내는 ‘드레싱’조차 전혀 안돼 있었다”면서 “화상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검게 그을린 부위를 생리식염수로 깨끗이 닦아낸 뒤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피부 화상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뜨거운 유독가스와 연기를 들이마심으로써 발생하는 ‘흡입화상’”이라며 “흡입화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자칫 패혈증으로 악화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사고 현장 인근의 병원에서는 항생제조차 제대로 투여되지 않는 것으로 국내 의료진들은 보고 있다.

전 교수는 “현재까지 환자의 영양상태가 관리되지 않은 데다 항생제조차 제대로 투여되지 않았다면 이미 추가 감염환자가 발생했을 수 있다”면서 “하루 빨리 현장에 의료진과 약품이 공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의료진들은 룡천 폭발사고 당시 유독가스가 포함된 매연을 흡입한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미세 기관지 폐쇄, 기관지 확장증, 폐섬유화증, 기도 과민증 등의 증상을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매연 흡입 환자 치료를 위해서는 고압산소기로 환자에게 농도 100%의 산소를 투입하고 기관지 내시경 등을 사용해 기도 내 분비물과 조직파편 부스러기를 제거해야 한다.

또한 호흡부전 증상에는 인공호흡기 등을 사용하고 폐렴이 함께 발생했을 때는 적절한 항생제 사용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 의료진의 설명이다.

여의도성모병원 호흡기내과 송정섭 교수는 “폭발사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CO)와 시안화물 등의 유독가스는 조금만 마셔도 인체에 치명적”이라고 말했다. /연합
작성일:2004-04-27 11:12:14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