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표

제목

룡천역 참사 원인과 신속발표 배경

닉네임
nkchosun
등록일
2004-04-24 12:09:34
조회수
3984
북한은 24일 평안북도 룡천역 참사 원인과 피해규모 등을 이례적으로 사고발생 이틀 만에 전격 발표했다.

북한이 홍수피해와 식량난으로 인한 아사자 발생 사실에 대해서는 간헐적으로 발표한 적이 있었지만 대형 인재사고를 신속하게 밝힌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특히 사고원인을 분명히 밝힌 것은 이번 참사의 원인과 관련해 서방언론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겨냥한 '테러'일 가능성을 제기하는 등 무성한 추측이 일고 있는 것을 조기에 불식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신속 발표 배경 = 북한이 사고 이틀 만에 신속하게 공개한 것은 이번 사고가 북한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초대형 참사여서 국제사회의 도움이 절실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앙통신이 비록 정확한 피해 규모와 사상사 수를 밝히지 않은 채 "현재까지 조사에 의하면 피해상황은 대단히 크며 조사는 계속되고 있다"고 말한 것은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

북한에서는 민ㆍ관ㆍ군 응급복구 체계가 마련돼 있지 않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사태를 수습할 수 있는 여건이 미흡하다.

이에 따라 북한은 "우리는 여러 나라 정부들과 국제기구 및 단체들에서 인도주의 지원 용의를 표시하고 있는데 대하여 평가한다"고 말해 외부의 지원을 간접적으로 요청했다.

그리고 이번 사건을 내부적으로 알려 북한의 여러 지역의 장비와 인력, 자금을 끌어내려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사고원인 '전기선 접촉' =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사고 원인을 "질안(질산암모늄)비료를 적재한 화차들과 유조차들을 갈이하던 중 부주의로 인해 전기선에 접촉하여 폭발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조선말 대사전은 '갈이'를 "낡거나 못쓰게 된 부분을 떼어내고 새 것으로 갈아대는 일"로 표기하고 있다.

북한말로 차갈이는 "(운수분야에서)짐실이(상차)와 짐부리기(하차) 및 그 밖의 작업을 위하여 역 또는 공장, 기업소 구내선들에서 차량을 옮기는 일"을 말한다.

청진철도총국에 근무했던 한 탈북자는 이같은 작업을 '차갈이'라고 설명하고 "차갈이 도중 열차가 전복되는 사고도 자주 일어난다"고 증언했다.

때문에 이번 참사는 운행을 앞두고 차량을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느슨해진 전선에 차량이 닿아 스파크를 일으키면서 연쇄폭발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신의주~룡천~평양 열차구간은 전철화됐으며 3만3천㎾의 고압선이 설치돼 있다고 탈북자들은 전했다. /연합
작성일:2004-04-24 12:09:34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