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제목

평원군(平原郡)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1-01 15:45:35
조회수
1779
첨부파일
 6070.gif (27153 Byte)
평안남도 서부에 있는 군. 북부는 숙천군, 동부는 평성시와 평양시, 남부는 증산군과 대동군, 서부는 서해와 접하고 있다.

1952년 12월 행정구역개편으로 평원면, 공덕면, 한천면, 청산면, 로지면, 덕산면의 7개 리, 룡호면의 4개 리가 합쳐져 이루어졌다. 현재 행정구역은 1개 읍(평원), 28개 리(량교, 신성, 룡상, 룡이, 원암, 송림, 원화, 석암, 삼봉, 월일, 송석, 대암, 대정, 석교, 매전, 운룡, 청룡, 운봉, 문흥, 상송, 덕제, 남산, 청보, 심원, 덕포, 송화, 신송, 화진)와 2개 노동자구(어파, 한천)로 되어 있다. 군 소재지는 평원이다.

자연환경

평원군은 대부분 평원벌에 자리잡고 있다. 군의 동남부 지역의 비교적 높고 서북부 지역으로 가면서 점차 낮아졌다. 군의 동부지역에는 강룡산(445m), 삿갓봉(318m)을 비롯한 400m 안팎의 낮은 산들이 있고, 평야 가운데는 오석산맥의 자화산(229m), 대원산(205m)을 비롯한 낮은 산들이 군데군데 놓여 있다.

연 평균기온은 9.5℃, 1월 평균기온은 -8℃, 8월 평균기온은 24.2℃이며, 연평균강수량은 1,002.1㎜이다. 첫서리는 10월 15일경에, 마감서리는 4월 21일경에 내린다.

군에는 중교천, 화진천, 문흥천과 같은 작은 하천들이 있으며, 견룡저수지, 평원저수지, 상송저수지 등 10여 개의 저수지들이 있다.

산들에는 소나무, 참나무, 아까시아나무, 밤나무 등이 있다. 기반암은 화강암이며, 인화석, 방연광, 운모, 장석, 이탄 등 광물이 있다. 토양은 주로 산림갈색토양, 논토양, 간석지토양이 퍼져 있다.

주요산업 및 특산물

농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벼 생산이 가장 많다. 영유지방의 사과는 이곳의 특산물이며, 과일 (사과, 배, 복숭아) 통조림이 유명하다. 이 군은 서해안의 주요 수산업 기지의 하나이며 꽃게가 많이 난다.

경작지는 군 넓이의 54.3%를 차지하며, 그 중에서 논이 59%, 밭이 29%, 과수밭이 10%, 뽕밭이 2%를 차지한다. 벼 생산량이 곡물 생산량의 75%를 차지한다.

평원군의 공업은 광업과 지방공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업에서는 인회석이 많이 난다. 지방공업은 식료, 직물 및 피복, 일용품, 종이 공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천수산사업소를 비롯하여 4개의 수산협동조합들과 수산분조들에서는 멸치, 까나리, 건뎅이, 대합 등의 수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군안의 저수지들과 양어장에서는 잉어, 초어, 기념어, 화련어를 비롯한 여러가지 물고기를 기른다.

교통 및 명소

군의 동부에는 평의선이 지나고 있으며 어파역과 석암역이 있다. 군의 가운데로는 평양~숙천 사이 도로가 지나고 있으며, 증산, 대동, 평성으로 가는 도로가 있다.

평원군의 명소로는 훈련정, 신성리의 법흥사, 덕포리의 고인돌, 화진리의 남산마을 패총이 있다.

훈련정: 군인들이 무술을 연마하거나 사역할 때 사용하던 곳으로 평원읍 동쪽 미두산 기슭에 있다. 미두산에는 산성과 봉수대가 있는데, 이 일대는 옛날에 외적의 침입을 막는 요새였다고 한다. 이 누각은 이런 건물에서는 보기 드문 반금단청을 입혔으며, 가운데 대공화반에는 청룡·황룡을, 양쪽 대공화반에는 누렁말을 탄 무사와 백마를 탄 무사를 각각 그려 넣었다.

법흥사(法興寺): 신성리에 이는 법흥사는 임진왜란때 서산대사가 이 절을 근거지로 삼아 승병을 이끌고 의병투쟁을 벌인것으로 유명하다. 한때 팔만대장경 목장경판 700여장이 보관돼 있었으나 현재는 묘향산 보현사에 옮겨져 있다고 한다. 법흥사는 북한에서 평양의 영명사(永明寺) 등과 함께 손꼽히는 거찰 중의 하나이다.

석암휴양소: 평원군 동부, 평의선 철길의 석암역에서 북동쪽으로 약 4km 떨어진 곳에 있는 야영 및 휴양지이다. 견룡저수지를 중심으로 그 주위에는 청룡산줄기에서 뻗어내린 전자봉, 독산, 련상봉, 홍운산, 퇴남산, 학생봉, 봉화산, 건산 등 낮은 산들이 있다. 이 휴양소에는 석암소년단야영소, 석암휴양소, 석암유원지 등이 있다.
작성일:2013-11-01 15:45:35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