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관계

제목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 주요 활동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29 16:39:04
조회수
1148
1955년에 설립된 조총련은 2년 후인 1957년에 중앙집권적 체제로서 조직정비를 완료하고 '재일교포의 민족적 대중단체'의 역할뿐만 아니라, '북한 노동당의 일본지부', '주일 북한대표부', '북한의 재외경제부' 등의 준 외교적 기능을 담당하는 것을 통하여 북한과 일본의 관계개선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또 조총련은 북한의 남조선통일론을 적극적으로 지지.후원하고, 민족교육사업 및 금융사업의 전개 등을 통하여 조직 및 재정적 기반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다. 그리고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 중반기에 걸쳐 재일교포의 북송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당시 북한에 귀국한 한인 남편들을 따라 북한에 간 일본인 여자들의 일본 방문 문제가 1990년대 북한과 일본과의 국교정성화 교섭에 있어 주요현안의 하나로 대두한 '일본인 배우자의 고향방문 문제'이다.

또 조총련은 1970년대 중반이후 900억 엔의 미결제 채무문제로 인하여 북·일무역이 침체되자 '재일조선인상공연합회' 등을 통하여 조·조무역을 행하는 것을 통하여 그 공백을 메우려고 하였으며, 아울러 조·조 합영사업의 참가 등을 통해 대북 직접투자를 활성화시키고자 하였다.

1955년 5월 조총련은 결성 당시 '조국의 평화적 통일·독립 민주적 민족권리를 위하여'라는 주제 아래 활동방침을 채택하였다. 활동방침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조국의 민주기지 강화와 평화적 통일을 위해 동포대중의 '공화국 공민'으로서의 자각을 높이고 '공화국 정부'와 수령의 주위에 굳게 집결시키고 '공화국 정부'의 평화적 공존에 관한 대외정책을 준수하며, 미제의 침략정책을 반대하는 투쟁궐기

- 조총련은 재일동포의 유일한 민족단체로서 가능한 범위의 행정적 역할을 다하며 대외적으로 재일동포의 대표기관 역할 수행

- 한·일회담 분쇄 및 북한·일본간 국교정상화 추진

- '공화국공민'의 영예와 정당한 권리 옹호를 위해 강제추방, 강제수용 등 기본적 인권유린 반대투쟁

- 민주 민족교육의 강화발전

이렇듯 조총련은 북한을 '민주기지'로 하는 대남 공산화 통일사업의 지원을 최우선적인 활동목표로 삼고 있다. 구체적으로 조총련의 활동 및 임무는 주로 한국정부의 전복, 한·일 양국간의 이간, 한국의 국제적 고립, 주한미군의 철수 등을 위한 지원 사업이다. 이를 위해 조총련은 북한의 지령에 따른 북한 선전활동, 대한국 공작, 대일본 정치공작, 반한 단체 및 집회 조직 등을 하고 있다.

한편 재일 교포들의 신분과 권익과 관계해서는 재일교포 북송사업, 교포 교육사업, 재일교포의 자유왕래 운동 등을 하고 있다.


조총련의 주요 활동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일본각계에 대한 정치공작

조총련은 이데올로기와 상관없이 일본내 정계요인등과 접촉하여 북한을 방문케 하고, 방북인사들을 중심으로 정계, 경제계, 문화계 등 각계 각층에 친북단체를 결성했다. 그리고 이들 친북인사들을 통하여 고려연방제안 등 북한의 정책을 선전하고 일·북한간의 관계 정상화를 위한 정치공작 및 조총련 권익보호 등의 역할을 수행케했다.

이렇게 하여 설립된 일본내 친북단체는 조총련의 전위단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일조(日朝)협회, 일본·조선연구소, 일조국교정상화국민회의, 일조우호촉진위원연맹, 일조우호촉진친선협회, 일조자유왕래실현연락회의, 일조무역회 등 20여개가 있다.

2. 국제적 연대성 강화활동

조총련은 북한의 대외정책을 세계 각국에 선전하여 국제적 연대성을 강화하는 활동을 전개해 왔다.

조총련 간부들은 기회있을 때마다 미국 및 일본 언론인들과의 회견을 통해서 북·미간 평화협정체결을 위한 북·미간의 직접회담을 제의하며, 조총련은 자신의 명의로 주한 미군철수와 북한의 통일방안을 지지해 줄 것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세계 각국의 반미·반한 좌익단체들에 발송해 왔다.

조총련은 조총련계 학자 및 예술인들을 학술회의 및 공연목적의 명목으로 미국 등지에 파견하여 북한의 통일방안 등을 선전케 하고 대민접근 계기를 마련해 왔다.

조총련은 일본에 있는 '한민통'(韓民統) 등 반한단체 간부들을 서방국가에 파견하여 북한 선전활동을 전개하며 한편 세계 각지의 친북인사들을 일본에 초청하여 반한집회를 개최해 왔다.

3. 교육사업

1945년 종전과 함께 해방된 재일 한인은 일본인학교에 재학하고 있던 그들의 자제를 일제히 퇴교시켜 스스로 설립한 국어강습소에 입학시켜 민족교육을 시작했다.

당시 등록된 재일 한국인 약 65만7000명 중 80% 에 달하는 51만4천여 명이 귀국을 희망하였는데 이들의 귀국에 앞서 절실한 문제는 일본어밖에 모르는 자제들에게 모국어를 가르치는 것이었으며, 이것이 재일한국인이 민족교육을 시작한 직접적인 동기였다.

이를 알게된 당시 '조련'은 국어강습소를 정비하여 초·중급 모국어 교육과정과 공산주의 간부교육을 목적으로 한 특수교육과정을 만들었다.

한편 '민단'산하에도 소학교, 중학교, 강습소가 있었으며 한국에서 가져간 교과서로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 두 개의 세력진영에서 운영되는 교육목적과 교과내용은 다른 것이었다.

조총련의 기본교육정책은 1955년 5월 25일 조총련이 결성됨과 동시에 채택된 '조총련결성대회결정서'에 명시되어 있는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총련은 북한의 배려에 의한 교육행정면의 지도적 책임을 진다.
2) 북한의 교육체제에 보조를 맞추어 북한의 헌법과 교육관계 제법규를 준수하고, 전반적인 민족교육을 행한다.
3) 북한이 교육노선에 입각한 재일 조선인의 교육을 발전시킨다.

이 기본 교육방침에 따라 각급 학교규정 등은 「민족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교육목적과 교육방침을 규정하고 있는데 그 주된 내용은 북한과 직결된 공산주의 교육이다.

현재 조총련계 조선학교는 조선대학교를 정점으로 140여 개교의 초·중·고교가 세워져 있다. 그러나 일본정부의 조총련계 교육기관에 대한 탄압정책, 북한 체제 위기에 수반되는 조총련의 세력 축소 등을 이유로 학생수가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한때 4만6000명에 달했던 학생수는 1만6000명으로 줄어들었다.

일본정부는 조총련의 민족교육이라는 것이 정상적인 교육이 아니고 반일본, 공산주의사상 교육이라고 규정하고 그에 대해 탄압정책을 실시했다.

한편 북한은 1956년 '재일 조선인에게도 공화국의 법규에 입각한 공민교육을 실시한다'는 방침을 제시하고 조총련에 대해 관계법규와 교과서 등을 보냈다. 북한은 매년 조총련의 교육사업지원을 위한 교육원조금을 1957년 4월부터 송금해왔다.

북한의 교육사업 지원액은 1970년대 피크를 이룬 다음 매년 감소되어 1981년 일화 약 22억 엔에서 1990년에는 약 10억 엔으로 줄었고, 경제위기가 심화된 1999년에는 1억1990만 엔으로 크게 감소했다.

4. 합영사업

조총련은 북한이 1984년 합영법을 공포한 이래 재일동포 상공인들의 대북한 경제진출을 유도하며 북한과의 합작회사 설립을 적극 추진해왔다.

북한은 1986년 6월 조총련 조직내에 '합영사업추진위원회'를 설치케하고, 이어 8월에 조총련과 합작으로 '조선국제합영총회사'를 설립했다. '합영추진위원회'는 합작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한 창구일원화의 차원에서 설립되었고, '조선국제합영총회사'는 조총련상공인들에게 합영사업에 관한 정보제공, 합영사업 알선·조정을 목적으로 해 북한과 조총련이 각각 60만 불씩을 출자하여 설립했다.

북한은 1988년 11월 정무원내 합영공업부를 신설(1990년 5월 폐지)하고 이어 1989년 4월에 조총련 '합영사업추진위원회'와 북한의 '조선국제합영총회사'간의 합영으로 자본금 20억 엔 규모의 '조선합영은행'을 도쿄에 설립하여 합영기업을 위한 은행업무 수행과 조총련 상공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왔다.

북한의 합영법이 제정된 1984년부터 1995년까지 설립된 조총련계열의 대북 합영기업체수는 131개였으나, 최근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기업은 조선합영은행, 모란봉합영회사, 김만유병원 등 15개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이는 1990년대 들어 북한의 핵문제와 관련한 북한체제 위기설이 논의되면서 대북투자 심리가 급격히 위축된데다 북한측의 계약 불이행, 원료공급 차질 등으로 합영기업들이 조업을 중단하거나 도산했기 때문이다.

1980년대 중반이후 대북 경제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화된 북한과의 합작사업도 조총련의 주요 활동으로 꼽히고 있으나, 북한당국의 지나친 간섭과 시장경제에 대한 몰이해로 인해 손해만 보고 실패했다.

조총련계 최대기업이며 북한과 최초로 합영사업을 했던 사쿠라그룹의 2세 경영인 전수열 전무가 1997년 5월 15일 한국을 방문, 한국에서 사업을 하겠다고 선언하여 조총련 사회에 커다란 충격을 준 바도 있었다.

조총련은 '애국사업' 명목으로 1994년까지 매년 6∼8억 달러를 북한에 송금해 북한의 주요 외화획득 수단이 되었으나 최근 조총련계 기업과 업소들의 경영부실로 조총련계 최대 금융기관인 조선은행 오사까 신용조합이 경영악화로 타점포(조은긴키)에 합병당하는 등 어려움에 직면하여 대북 송금이 1억 달러 규모로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
작성일:2013-10-29 16:39:04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