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제목

조선소년단 - 꼬마계획활동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28 15:34:13
조회수
719
북한의 조선말대사전은 ‘꼬마계획’을 “소년단원들이 좋은일하기 운동의 목표를 내걸고 그것을 수행하기 위하여 세운 계획”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꼬마계획은 남한의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소학교 2학년부터 중학교 4학년까지의 학생들이 소속된 `소년단'을 대상으로 한다.

꼬마계획에 따른 `좋은일하기 운동'이란 소학교 및 중학교 학생들이 나라에 `보탬' 을 주기 위한 차원에서 벌이는 대중운동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모든 활동을 포괄하고 있다. 활동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토끼 기르기·토끼가죽 수집, 폐지, 공병, 캔, 파고철 등의 폐자재 수집, 산림조성 및 녹화작업, 파철수집, 철도부문 돕기이다.

학생들의 산림녹화 사업은 그 규모가 매우 큰 것으로 중앙방송의 보도에 따르면 각지 학생들이 자기가 사는 고향땅을 푸른 숲 우거진 살기 좋은 고장으로 만들기 위해 5만여의 정보에 잣, 아카시아, 수유나무 등을 심었으며 200여 정보의 면적에 해바라기를 심어 가꾸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2천여개 학교의 학생들이 철도운수부문 근로자들을 찾아가 공연을 하고, 철길주변에 많은 꽃나무를 심었으며 역 구내를 위생적으로 바꾸는 일에도 적극 참여했다고 이 방송은 말했다(조선중앙방송, 2001.6.6).

또, 학생들이 수집하는 폐지, 공병, 캔, 파고철 등의 폐자재는 수매소로 가져가 수매증과 교환을 한다. 폐자재 등을 수집하는 활동은 자율적인 것이 아니고 각 학교에서 소년단원 개개인에게 일정량을 할당하기 때문에 이를 채우기 위해 부모들이 팔을 걷고 나서기도 한다. 때로는 물품과 교환해야 하는 수매증을 돈을 주고 사는 학생도 있다. 만일 정해진 목표량을 채우지 못하면 주생활총화 때 비판을 받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다양한 꼬마계획활동을 통해 모아진 돈은 탱크. 비행기, 함선 등을 마련하여 ‘소년단’ 이름으로 군에 보내진다고 한다.

참고자료
(조선말 대사전1-사회과학출판사:1992)
(북한 어린이의 교육과 생활-통일부:1998)
작성일:2013-10-28 15:34:13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