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제목

시중군(時中郡)

닉네임
NK조선
등록일
2013-10-04 15:45:44
조회수
1861
첨부파일
 3050.gif (24229 Byte)
시중군은 자강도 북부 장자강(옛 독로강) 하류에 있는 군으로, 북서쪽에 만포시, 동쪽에는 강계시와 장강군, 남쪽은 위원군과 경계를 나누고 있다. 시중군은 자강도 북부 장자강(옛 독로강)하류 연안에 있는 군으로 강계군 지역이었다. 1952년 12월의 행정구역 개편 때 장강군의 곡하면과 어뢰면, 만포군 시중면의 전체 리를 합해 신설하였다.

행정구역은 1개 읍(시중)과 16개 리(상청, 쌍신, 의진, 쌍부, 안천, 연평, 천성, 천장, 풍룡, 종인, 풍청, 로남, 심귀, 약수, 홍판, 리남)로 되어 있고, 군 소재지는 시중읍이다.

자연환경

강남산맥은 시중군의 동남부의 경계로, 매바위산(1135m), 심이집산(1048m), 중지봉(1240m) 등이 이 산맥을 따라 있고, 서쪽으로 점점 낮아진다. 시중군에는 압록강으로 흐르는 장자강과 그 지류 상청강, 어뢰천, 리남천이 있고, 서부에는 장자강호(옛 독로강호)가 있다.

이 군은 대륙성기후를 보이며, 연평균기온은 6∼7℃, 1월은 -16℃, 8월은 23.2℃이고 연평균강수량은 900∼950mm이다. 첫서리는 9월 25일 경에, 마감서리는 4월 26일 경에 내린다.

주요산업 및 특산물

시중군에서는 석회석과 규석을 이용한 유리가 생산되며, 동약원료를 이용한 의약품의 생산도 시중군의 산업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교통 및 명소

시중군의 중심부는 만포선이 지나가고, 만포시와 의진~고산진, 약수~리남, 시중~상청, 시중~풍룡으로 통하는 도로가 있다. 장자강을 이용한 수상교통도 발달되어 있다.

룡수폭포는 시중군의 남부 천장리에 있는 폭포로 높이는 76m이고, 어뢰천의 지류가 수원이다. 이 폭포는 화강암으로 된 절벽을 활 모양을 이루면서 쏟아지며 폭포 밑에는 깊이 패인 담소가 있다.

외귀약수는 시중군과 만포시의 경계지방의 약수리에 있는 약수로 수소-탄산-나트륨과 칼슘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수온은 6∼7℃이다. 이 약수는 두 곳에서 솟는데, 만성위염, 만성소대장염, 만성신우염, 만성기관지염, 비만증, 만성간염 등에 효과가 있다.

로남리고분군은 장자강(독로강) 유역 로남리에 3개의 고분군을 일컫는 것으로, 강 제일 위쪽의 것이 간평고분군, 그 아래 남파동고분군, 제일 아래에 있는 것이 내평고분군이다. 로남리고분의 유형별 구조와 분포상태를 통하여, 고구려 무덤양식이 무기단 적석무덤에서 시작해서 기단 적석무덤을 거쳐 돌칸 흙무덤으로 변화 발전하여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고구려 돌칸 흙무덤의 주요 특징의 하나인 고임천정의 초기형식을 이곳에서 찾아볼 수 있어 역사적 의미가 더욱 크다.

심귀리고분군은 장자강 강변의 평야 가운데 가장 큰 심귀리평야의 주변에 있으며 적석무덤과 돌칸, 흙무덤 180여 기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적석무덤은 강턱에 위치해 있고, 돌칸 흙무덤은 그 안쪽에 위치해 있다. 무덤들이 분포하는 위치는 무덤의 시기적인 선후관계를 알려줌으로 의미가 있다. 심귀리 고분군은 장자강 유역에 살던 고구려 주민들의 것으로, 규모가 작고 보존상태도 나쁘지만 적석무덤 및 초기 돌칸무덤의 형식과 고구려 묘제의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귀중한 유적이다.

심귀리 유적은 기원전 1000년 전반기의 청동기시대 유적으로 심귀리 평야의 끝부분, 강 언덕 위에 있다. 심귀리유적 중 2호 집터는 약 80㎡의 크기로, 우리 나라 청동기시대 집터 중 가장 큰 것중 하나이다. 유물로는 도끼, 반달칼, 끌, 달토끼, 낫, 칼, 활촉 등의 석기들과 흙으로 구워 만든 가락바퀴, 그물추, 질그릇 등이 있다. 이 유적은 중간군 토성리유적 및 공귀리 유적과 함께, 압록강 중상류 지역의 청동기시대 문화를 연구하는데 큰 의의를 갖고 있다.

시중군과 만포시 경계에 있는 저수지로 시중호라고도 부르는 장자강호는 넓이 28.2㎢, 둘레는 95.5km의 호수로 1960년 완공되었다. 주위에 700∼1000m의 산들이 있고 호수 주변에는 소나무, 참나무, 이깔나무 등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이 호수는 장자강 발전소의 전력생산에 이용되고, 물이 불어날 때는 시중군 안찬리 지역까지 올라간다. 또 수상운수로도 이용되며, 이곳에 잉어, 붕어, 누치, 쏘가리, 메기 등 40여 종의 물고기가 자란다. 그리고 호수의 아름다운경치를 이용한 휴양소와 요양소가 있다.
작성일:2013-10-04 15:45:44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