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표

제목

"北 김정운 후계수업 시작"

닉네임
nkchosun
등록일
2009-04-26 13:37:29
조회수
2602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로 지명된 것으로 전해진 셋째 아들 정운이 최근 국방위원회의 말단 직책인 `지도원'으로 후계수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북 소식통은 26일 "최고인민회의 제12기 1차회의가 열리기 며칠전 김정운에게 국방위원회 지도원 직책이 부여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고 다른 대북 소식통도 같은 소식을 전했으나 "정운이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아버지 김 위원장이 노동당에서 후계 코스를 밟았던 것과 달리 정운이 국방위에서 후계 코스를 시작한 것은 김 위원장이 제일국사로 내세우는 `선군정치'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노동당 지도원에서 시작해 당 고위직으로 승진해가다 최고지도자에 오른 것처럼 아들 정운도 앞으로 지도원에 이어 과장, 참사, 국장 등 국방위 고위 직책으로 자연스럽게 승진하는 경로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1964년 김일성종합대학 졸업 후 당 조직지도부 말단 직책인 지도원으로 공직을 시작해 1966년 조직지도부 책임지도원, 1967년 선전선동부 과장을 거쳐 선전선동부 부부장, 부장, 1973년 총비서(김일성) 다음의 당내 실권자인 조직비서 및 선전비서에 임명됐고 이듬해 2월 당 제5기 8차 전원회의에서 후계자로 추대됐었다.

김정운이 국방위원회 지도원에 임명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이번 최고인민회의 제12기 1차회의에서 국방위원회의 조직을 확대하고 위상과 역할을 강화한 것이 후계구도 구축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관측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현재 상설기구 시스템을 갖춰가고 있는 국방위원회의 직제는 위원장, 제1부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외에는 아직까지 노동당만큼 업무분장과 그에 따른 직책이 짜임새있게 갖춰져 있지 않으나 개별 인사에 따라 지도원, 과장, 실장, 참사, 국장 등의 직책이 부여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방위의 지도원은 노동당의 말단 직책인 부원과 같은 위치의 직책이다.

노동당 직책은 `부원→책임부원→부과장→과장→부부장→부장→당비서' 순이며, 원래 노동당의 말단 직책도 지도원이었으나 90년대 중반 '지도'에서 권위주의 냄새가 난다는 김정일 위원장의 지적에 따라 부원으로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운이 국방위원회에서 후계 내정자로서 공식 활동을 시작한 만큼 앞으로 북한은 국방위원회의 위상과 역할을 높여가면서 이른바 '선군정치'에 대한 강조도 더욱 강화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군대 문화가 '상명하복'에 기초하고 있는 만큼 선군정치에 대한 강조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혁명 수뇌부'에 대한 충성을 요구하는 한편 외부 '적대세력'과 대결을 부각해 김일성-김정일-김정운 세습구도를 중심으로 북한 사회의 단결을 다지는 시도를 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연합
작성일:2009-04-26 13:37:29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