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WFP통해 옥수수.콩 등 대북 식량지원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14일 작년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유보한 대북 쌀 차관과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한 식량지원 가운데 WFP를 통한 지원을 재개한다고 밝히고 "대북 쌀 차관과 WFP를 통한 식량지원은 원칙과 성격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대북 식량지원에 원칙이 없다'는 지적에 "쌀 40만t 지원은 차관이지만 WFP를 통한 식량지원은 인도적 긴급 구호성"이라며 이 같이 설명했다.

정부는 WFP에서 요청한 옥수수 2만4천t, 콩 1만2천t, 밀 5천t, 밀가루 2천t, 분유 1천t 등 총 2천100만∼2천300만 달러 수준의 대북지원을 집행할 예정이다. 지원 물량은 작년에 정부가 WFP에 약속한 규모(옥수수 5만t 등.1천900만 달러 안팎)보다는 다소 늘어났다.

이 장관은 "어려운 북한의 사정과 WFP의 거듭된 지원 요청, 국제사회에 대한 우리의 책임, 국내여론 등을 검토했다"면서 "방코델타아시아(BDA) 문제가 풀어지니까 긴박하게 지원을 결정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을 수 있는데 이와 관계없이 진행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북 쌀 차관 40만t에 대해서는 "핵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게 전제"라며 "국민 세금에 의해 지원하는 것인만큼 국민합의 하에 지원돼야 할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장관은 또 "BDA 문제가 조만간 해결될 것이며 이는 2.13합의 초기조치 이행을 보다 가속화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남북관계 발전을 제도적으로 이루기 위해 2008∼2012년까지 비전을 제시하는 남북관계발전기본계획을 빨리 성안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장관은 지난 8일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납북자 문제와 관련, "본인 의지로 간 경우, 의지에 관계없이 이뤄진 경우, 여러 정치적 목적도 있을 수 있어서 복합적 요인이 있다"고 말해 납북자단체들의 반발을 사는 등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해 이날 해명했다.

그는 "납치문제에 대해 북한과 일본은 동일한 생각이나 남북은 서로 주장하는게 다르다는 점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와는 성격과 배경이 다르다는 취지였는데 설명이 충분하지 못했다"면서 "정부는 전후 생사를 알 수 없게 된 사람들이 강제로 북한에 잔류하고 있다는 점을 밝힌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