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이산가족 상봉 중단 선언에 야3당은 정부를 향해 '단호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물어 이종석 통일부 장관의 거취표명을 요구하는 등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유기준 한나라당 대변인은 20일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이산가족 상봉 중단은 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 실패를 의미하며 대북정책 전반의 대전환은 불가피한 일이 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더 이상 인도적인 문제까지 북한에 무작정 끌려 다녀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이산가족 상봉은 하늘이 두쪽이 나도 반드시 계속돼야 할 천륜에 관한 일이다"며 "북한은 지체없이 중단 선언을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모든 대북지원과 연계해 북한 당국의 오판에 쐐기를 박아야 한다"고 강조한 뒤 "모든 대북정책 실패책임을 지고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스스로 거취를 표명하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도 상봉 중단에 따른 우려와 정부의 태도 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상열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은 결정을 철회하고 이산가족의 아픔을 다소나마 해결할 수 있는 가족 상봉을 재기하기 바란다"라며 "정부도 북의 결정에 유연하고 단호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진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노무현 정권의 이중적 태도에 한마디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포문을 연 뒤 "말로는 추가 대북 제재 반대한다고 하지만 실제 쌀과 비료 등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미사일 문제와 연계시켰던 태도가 북을 더욱 구석으로 몰았고 남쪽 정부에 대한 불신도 갖게 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는 당 현안점검회의에서 "이종석 통일부 장관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 이 장관은 장관직을 걸고서라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