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4월 22일 오전 평양고려호텔에서 열린 18차 남북장관급회담 전체회의시작에 앞서 남북대표단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연합자료사진

정부는 5일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향과 관련,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고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대화는 끊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외교안보정책실은 이날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이 주재한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 논의, 결정한 사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는 “북한이 그들의 행위로 인해 실질적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는 조치를 검토, 추진해나갈 것”이라면서도 “남북대화는 대화로 문제를 풀자고 하면서 대화를 중단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상황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심사숙고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오는 11~14일 부산에서 열기로 남·북한 간에 합의한 19차 남북 장관급회담을 예정대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북핵 문제를 둘러싸고 북미관계에 있어서 국면전환을 노린 (북한의) 고도의 정치적 압박행위”라고 성격을 규정했다. 청와대는 “북한의 의도는 문제를 키우자는 것”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정치적·외교적으로 차분하게 대응하는 것이 북한의 정치적 의도를 무력화시켜 나가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안보실은 이어 “북한을 압박하고 긴장을 조성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유관국의 입장을 고려할 때 실효성도 의문”이라며 “관련국들도 냉정하게 외교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기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구체적 대북조치는 이러한 상황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국민들의 선택적 사고의 여지를 지켜보면서 결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정록기자 jrshi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