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방문 중인 노무현 대통령이 9일 북한에 대해 "많은 양보를 하려고 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야당이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한나라당 이계진 대변인은 10일 현안브리핑에서 “(노 대통령이) 몽골까지 가 남북정상회담을 ‘구걸’했다”면서 “이는 매우 실망스런 일이며, 남북문제를 또 다시 지방선거에 이용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대변인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방북은 ‘개인자격’이라고 김 전 대통령이나 정부도 얘기했는데, 노 대통령은 마치 ‘대통령 특사자격’으로 가는 것처럼 발언했다”며 “정부의 일관성 없음을 보여주는 것일 뿐 아니라 정부의 협상력 부재로 남북관계가 답보상태에 이르자 이를 김 전 대통령에게 떠넘기는 일”이라고 비꼬았다.

특히 이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언제 어디서든 얘기하자’며 재방북 의사까지 밝힌 것에 대해 “답방하기로 한 측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답방을 받는 측이 나서서 재방북 하겠다고 오락가락하면 이는 원칙과 소신이 무너지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북에 더 양보할게 있는지 묻고 싶다”며 “식량과 비료는 원하는대로 혹은 자진해서 주면서 북핵문제를 포함한 안보문제와 보고싶은 아버지를 부르며 노란리본을 달고 있는 납북자 가족들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하지도 못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제도적·물질적 지원을 조건없이 하겠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 “국민의 혈세가 노 대통령의 사유재산도 아닐진데, 국민공감대도 없이 공개적으로 약속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꼬집기도 했다.

민주-민노, 지방선거에선 ‘호재’ 아닌 ‘악재’ 민주당 이상열 대변인은 10일 “대북지원을 정략적 차원에서 접근해서는 안된다”며 “국민적 공감대와 합의를 전제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김 전 대통령은 ‘개인자격’으로 방북한다고 수차례 얘기해 왔다”면서 “이를 지방선거를 코 앞에 두고 선거에 이용하려고 하는 것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노동당 박용진 대변인은 “6자 회담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상황에서 남북정상회담으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필요는 있다”면서도 “그러나 미국의 대북 압박전략을 무조건적으로 추종하는 자세를 북한이 얼마나 진실성을 띤 현실성있는 제안으로 받아들일진 의문이며 이는 북한으로선 ‘뺨때리고 어르는 격’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또 “이번 발언이 지방선거에 이용하려고 하는 것이라면 이는 호재가 아니라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노 대통령의 '대북 양보발언'은 "남북관계의 진전을 이루려는 노 대통령의 평소 뜻을 재확인한 것 아니냐"는 원칙적인 언급만을 했다./데일리안 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