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1일 도쿄의 한 호텔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美, 내달 8일부터 北선박 보유·이용 금지

미국의 대북 금융제재에 의해 동결된 북한 자금은 2400만 달러인 것으로 밝혀졌다.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11일 도쿄에서 열린 ‘동북아시아 협력대화’ 회의에서 “북한은 BDA(방코델타아시아) 문제와 핵문제를 강하게 연계시키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그들이 미래를 위해 중요한 한반도 비핵화와 북한경제, 국제사회의 지원보다 BDA의 2400만 달러를 왜 그토록 중시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 관계자가 BDA에 동결된 북한 자금의 액수를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다. 힐 차관보는 이날 북한측 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과 “다시 만날 어떤 계획도 없다”고 말해, 미국의 확고한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한편, 미국 정부는 다음달 8일부터 북한 선박에 대한 제재를 발동한다고 교도(共同)통신이 11일 워싱턴발로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미국 시민과 기업, 미국에 지점이나 지사를 두고 있는 외국기업에 대해 북한 선박의 보유와 이용, 선박보험 제공 등을 금지하는 내용으로 규칙을 개정한다고 관보에 공고했다.

재무부가 지난 6일 공고한 ‘외국자산관리규칙’은 미국 시민과 미국내 거주자, 체재자, 미국의 사법관할하에 있는 미국기업과 미국에 거점을 두고 있는 외국기업에 대해 북한 선박을 ‘보유, 임대, 가동’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북한 선박에 보험을 제공하는 것도 금지했다. 북한 선적의 미국 기항은 거의 없기 때문에 이번 조치는 6자회담 복귀를 거부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정치적 경고의 성격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11일 미 행정부가 이와 유사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우리측에 요청한 데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우리 정부가 쌀, 비료 등 대북 지원 물품을 전달할 때도 북한 선박을 사용하지 않아 별도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도쿄=정권현 특파원 khjung@chosun.com
이하원 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