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정착했다가 미국으로 와 한국정부의 정치적 탄압을 이유로 미국에 망명을 신청한 탈북자 마영애(40)씨에 대한 미 정부의 최종 승인결정이 수일 내로 나올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의 북한인권운동 관계자는 4일 “마씨가 오는 6일 (현지시각) 미 당국과 정치적 망명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 인터뷰를 할 예정”이라며 “현재로선 마씨의 망명신청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마씨의 정치적 망명신청이 받아들여질 경우, 이는 ‘한국에 정착
한 탈북자는 망명신청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미 정책의 주요한 예외나 변경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미국은 이와 별도로 중국과 동남아로 탈출한 탈북자들도 ‘정치적 난민’ 자격으로 미국으로 직접 받아들이는 정책을 올해 들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마씨는 2000년 한국으로 온 뒤 재작년 4월 워싱턴에서 열린 ‘북한자유의 날’ 행사에 맞춰 미국을 방문했으나, 한국 정부가 자신의 미국 내 반북(反北)활동을 이유로 여권과 국내 주민등록을 말소시키는 등 정치적 탄압을 하고 있다며 망명신청을 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마씨의 아들도 작년 6월 이곳의 부모와 합류하기 위해 멕시코를 거쳐 미국으로 밀입국을 시도하다 체포돼 추방령을 받았으나 청소년이라는 점이 고려돼 현재 가족과 함께 뉴욕에 머물고 있다.

이들은 함께 미국망명을 신청했다. 이와 관련, 워싱턴의 자유아시아방송은 현재 뉴욕근처에만 20여명, 미 전역에 100여명의 탈북자들이 살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 의회에 제출된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출신이 미국에 망명한 경우는 지난 4년간 9명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들의 신분과 이유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 워싱턴=허용범특파원 he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