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일에는 고위급 방문 추진

반기문(潘基文) 외교통상부 장관은 9일 “(6자회담 후속협의를 위해) 조만간 중국과 미국을 방문하기 위해 관련국과 일정을 조율 중이며 일본과 러시아와는 정부 고위급 인사방문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반 장관은 이어 “8.15 행사 등의 기회에 방한하게 될 북한 고위급 (당국자를) 적극 활용해 대북설득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가진 내외신 정례브리핑에서 “휴회기간에도 참가국간 별도 협의가 예상되며 우리 정부도 회담의 가속화를 위해 참가국과 긴밀하게 협의할 예정”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구체적 일정과 관련, “가능하면 이번 주에 중국을 방문하고 다음 주중 미국 방문을 타진 중이며 러시아와 일본에는 각료급에 준하는 고위인사를 보내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반 장관의 방중 시기는 11일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 장관은 이어 “이번 회담에서 상당히 의견접근이 됐던 게 사실”이라며 “다만 마지막 단계에서 핵폐기 범위와 평화적 핵이용권에 대해 상당한 이견이 드러났고 이런 분석을 기초로 4개국과 외교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미북간의 입장 차이가 있는 만큼 (다음 회담에서) 합의가 도출될 수 있도록 관련국과 협의할 예정”이라며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중국측과는 회담의 순항을 위해 노력하고 북한과 미국과는 원활한 의사소통에 주력해 다양한 접점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정부의 역할과 관련, “우리가 직접 창의적인 안을 내서 필요하면 북한과 미국을 설득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중립적인 입장에서의 조정역할인 ‘중재’역은 아니다”고 말했다.

반 장관은 북한의 평화적 핵이용권과 관련, “NPT(핵비확산조약) 회원국이 되고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사찰을 받으면 평화적 이용의 권리가 있다”며 “그러나 북한은 NPT 탈퇴했고 신뢰에 문제가 있는 만큼 신뢰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4차회담 기간인 2일에도 미국의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공동문건 문안에 대해 한미 양국간 공감부분과 이견 등을 협의했으며 6일 중국의 리자오싱 외교부장과도 휴회시 단기간에 그치고 속개시 (중국의) 4차 수정초안에 기초해 논의를 시작하고 휴회기간에 건설적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내용의 전화협의를 했다”고 전했다.

반 장관은 이어 “13일간의 첫 단계회의는 공동문건을 완전하게 타결하지 못했으나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재확인하고 6자회담의 목표와 원칙을 담은 공동문건을 채택하기로 합의하고 많은 부분에서 참가국간 구체적인 의견접근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나름대로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