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북핵 6자회담 북한측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은 7일 미국이 다음번 회담에서 정책을 바꾸는 것만이 “진전의 열쇠”라고 밝혔다.

김계관 부상은 이날 휴회를 결정한 수석대표 회담이 끝난 후 주중 북한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미국이 해야 할 일은 우리가 핵무기를 만들지 않으면 안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부상은 이어 “우리의 회담 상대국(미국)은 우리의 평화적 핵 활동권마저 포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회담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한 주된 쟁점은 북-미간의 이견”이라고 밝히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우리가 마주 향해 걸어가는 기본은 미국이 중간을 향해 탈선없이 갈 수 있도록 편안한 조치를 취해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부상은 참가국간 정치적 입장차이가 커서 이번 회담에서 문건을 채택하지 못했고 아무리 좋은 문구로도 그 차이를 가릴 수 없었다“면서 ”다음번 회담에서 미국이 어떠한 핵도 가지지 못하게 하는 정책을 바꾸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회담 기간 미국이 (평화적 핵 활동권 보장이라는)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받아들이길 기대했지만 미국은 아직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회담 결과를 도출하지 못한 근본 문제점은 바로 이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 부상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해 우리가 할 일과 미국과 남측이 해야 할 일이 따로 있다“고 전제하고 미국이 해야 할 일은 핵으로 북한을 공격하지 않겠다는 공약과 함께 법률적, 제도적 장치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남한에 씌워진 핵우산을 벗겨내고 남한 내에 핵이 없다는 것을 검증해야 하며 밖으로부터도 들여오지 않겠다고 약속해야 한다“면서 ”이런 요구를 외교적 모호성으로 넘기려 하기 때문에 우리는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김계관 부상은 한반도 비핵화를 최종 목표로 정한다는 공동 인식과 ’말 대 말’, ’행동 대 행동’ 원칙을 확인한 것을 이번 회담의 성과라고 밝히고 다음번 회담 성공을 위해서는 참가국들의 정치적 의지와 함께 정책을 바꾸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부상은 ”이번 회담이 앞으로의 회담 진전을 위한 기초를 쌓는 회담이었다“고 평가한 뒤 휴회 기간 당사국들과의 쌍무접촉을 적극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김 부상은 항공편이 해결되는 대로 북한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혀 북한대표단이 오는 9일 베이징(北京)발 평양행 고려항공편으로 귀환할 것임을 시사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