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축소 불구, 軍 재협의 또 부동의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파주 도라산 평화공원 조성 사업이 군(軍) 부대 협의 난항으로 3년여째 표류하고 있다.

이 때문에 2006년말 완공 예정이던 도라산평화공원 조성 사업의 일정 지연이 불가피해졌으며 평화공원을 포함한 도라산 평화관광벨트 사업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21일 경기도 제2청에 따르면 도라산평화공원은 지난 2002년 4월 부시 미 대통령의 도라산역 방문을 계기로 도(道)가 인근 임진각, 제3땅굴 등과 연계, 세계적인 안보관광 코스로 개발을 위해 의욕적으로 시작한 사업.

파주시 군내면 민통선 7만3천여평에 평화광장, 평화의 탑, 전시의 벽, 분단의 다리, 반도연못 등 상징물과 평화기념관, 전쟁테마파크, 안내센터, 상가 등을 건립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지난해 1월 군 협의에서 동의를 받지 못해 6개월만에 6만7천평으로 계획을 축소, 군 재협의를 요청했다.

도는 당시 전시의 벽, 망배단, 이벤트광장 등의 시설을 제외 하는 등 전체 시설수를 24개에서 12개로 줄여 분단의 다리, 반도연못, 중앙광장, 평화의 탑 등만을 만들기로 했다.

하지만 군은 두번째 협의에서도 ’작전에 지장을 준다’는 이유로 지난 달 도 제2청에 부동의 통보했다.

이에 따라 제2청은 규모를 또 축소하거나 인근에 대체 부지를 조성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제2청 관계자는 “이른 시일내에 대안을 마련, 군과 다시 충분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현재로선 민통선지역이라는 특수성때문에 내년말 완공 계획을 맞출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태”라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