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17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전기병기자 gibong@chosun.com

정동영(鄭東泳) 통일부장관이 17일 윤광웅(尹光雄) 국방장관에 이어 북한에 대한 주적(主敵) 개념 삭제 의사를 분명히 밝혀 이에 대해 한나라당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정 장관은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에 출석, “남북 정상회담 개최 등 달라진 남북관계 환경을 생각해서 주적 개념은 달라져야 한다”면서 “내년 초 발간될 국방백서에서 다른 용어로 서술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의장인 정 장관은 “NSC에서도 (이 문제를) 1차 토론한 바 있다”고 말해 주적 개념 삭제가 부처간 합의에 따른 정부의 공식 방침임을 시사했다.

정 장관은 “개인적으로는 (주적 개념이) 낡은 논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탈냉전시대에 어느 나라도 특정 국가를 주적으로 지칭해서 방위전략을 펴는 나라는 없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지난 12일 국방부 간부회의에서 “국방부가 ‘특정 국가가 주적’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언어도단”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한나라당의 상임위원과 중진 의원들은 이날 당직자회의에서 정부의 북한 주적 개념 삭제 방침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상임위에서 철저하게 따지고, 필요하다면 해임건의안을 낼 각오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임태희(任太熙) 대변인은 전했다.

한나라당 보수파 모임인 ‘자유포럼’ 소속 의원 20명은 “윤 장관의 주적 개념 발언을 규탄한다”면서 발언 백지화를 요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주용중기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