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7일 현대그룹의 금강산 관광사업이 중단위기에 처한 것과 관련, '현정부의 대북정책이 한계에 봉착했음이 확인됐다'며 개성공단 조성 등 대북 경제협력사업 전반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다시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목요상(睦堯相) 정책위의장은 이날 총재단회의후 성명을 내고 '현대그룹의 대북사업 총괄조직이자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는 현대아산이 `향후 추가적인 정부 지원이 없으면 금강산 관광사업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현대그룹의 대북사업이 당초부터 경제성을 무시, 정치적 목적에 따라 이뤄졌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목 의장은 또 '정부는 남북 정기선의 남포항 입항 및 하역 재개, 기술자 상주 및 상호연락의 원활화, 남북 산업협력분야에 관한 공동조사 등 남북경제협력 여건 개선을 위한 확실한 의지와 가시적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며 '특히 투자보장, 청산결제, 이중과세방지 등 4대 합의서의 조속한 후속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한구(李漢久) 제2정조위원장도 '현대아산의 자본잠식 상태는 현재 금융시장 최대 불안요소인 현대건설과 현대전자, 현대투신증권 등의 유동성문제와 더불어 정부 차원의 특혜금융 제공 등으로 덮어질 수 없다'며 '현대그룹에 대한 시장 불신을 해소시킬 종합대책이 하루빨리 정부 차원에서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