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은행과 시중은행들은 남북한 경제교류가 본격화할 때에 대비, 청산결제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북한 은행들과 접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남북한 기업간의 대금 결제는 은행간의 직접적인 결제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중국이나 홍콩, 싱가포르 등지의 해외은행에 남북한이 계좌를 만들어 놓고 건별로 대금을 주고받고 있다.

시중은행들은 수년 전부터 북한은행과 업무제휴, 상대지역 내 지점설치, 합작은행 설립 등을 추진해 왔으나 남북한 당국간의 청산결제협정이 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안전을 보장받기 어려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은 11일 북한송금과 투자가 보장되려면 한국은행과 북한의 중앙은행인 조선중앙은행이 책임당국으로서 청산결제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보고 관계당국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도 북한의 조선무역은행과 청산결제계약을 맺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수출입은행은 “남북경협기금과 북한경수로사업기금을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청산은행의 역할을 맡기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지난 97년 10월 북한 경수로건설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함경남도 신포에 출장소를 개설한 외환은행은 외환거래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북한의 대성은행과 접촉을 재개할 예정이다.

한빛은행도 한일은행 시절부터 추진하던 북한 고려상업은행과의 제휴 문제를 재검토, 지난해 중국에서 고려상업은행과 몇 차례 접촉을 가졌다. 한빛은행은 “양측의 견해가 달라 아직 구체적인 진전은 없지만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기훈기자 khkim@chosun.com

■남북한 청산결제 개념도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