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해 중동평화안과 마찬가지로 단계별 이행사항을 담은 `로드맵' 방식을 구상하고 있다고 도쿄신문이 12일 보도했다.

미국 정부의 고위관리는 조지 부시 대통령의 17일 방일을 앞두고 도쿄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포기 문제와 관련, "북한에서 제시하는 종이 한장의 약속으로는 불충분하다"며 "제1원칙은 단계적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 관리는 "각 단계에 기준을 설정해 검증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장조치로 핵계획의 완전한 포기를 검증한다"며 "그 과정에서 안전보장과 에너지 지원, 북-일 수교교섭 등의 대화가 진행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이 일보를 내딛으면, 우리도 일보를 내딛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관리는 대북 안전보장(불가침 약속) 조치문제에 대해서는 "(북-미간이 아닌) 다국간 차원에서 대응하는게 바람직하다"며 "다국간의 일괄성명 또는 각국과 북한간의 양자성명 가운데 한가지 방식을 택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을 공격, 침략할 의사가 없다', `북한의 국경을 존중하다'는 등의 내용으로 불가침 약속을 할 수는 있을 것이나, 이를 위해서는 북한이 구체적으로 자신들이 갖고 있는 핵시설을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핵 6자회담의 조기개최 여부에 대해 "이달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에서 각국 정상이 한 목소리로 북한의 회담복귀를 촉구한다면 (조기개최 노력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도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