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은 6일 재독 사회학자 송두율(宋斗律) 교수 문제에 대해 `법질서에 기초한 원숙한 처리'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색깔론에 대해 비판 수위를 높였다.

정동채(鄭東采) 홍보기획단장은 오전 운영위원회 후 브리핑에서 "국법질서에 따라 국가기관이 엄정히 대처하되, 독일 및 대북관계를 고려해 원숙하고 현명하게 처리해달라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천정배(千正培) 의원도 "송 교수가 북한 노동당에 입당하고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 김철수로 불렸던 사실에 충격과 경악을 금할 수 없는 만큼 검찰은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냉철한 사법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진실 규명후 `국외추방'과 `선처' 등 구체적인 처리 방향에 대해선 의원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입장이 다소 엇갈렸다.

임종석(任鍾晳) 의원은 "(송 교수의) 태도와 의사에 따라 좀더 포용할 수 있는 것 아니냐. 그런 것이 오히려 대한민국 사회의 우월성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장영달(張永達) 의원은 "국민이 의혹을 품고 있는 사안은 당국에서 철저히 파헤치고 그에 대한 처리는 역시 엄정하게 법에 따라 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의 `입국.미화 관여자 수사확대' 등의 주장에 대해 임종석 의원은 "송 교수가 노동당에 가입하고 한 것은 뜻밖이긴 하지만, 구체적인 이적행위를 제시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검증해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고 주장했다.

김원기(金元基) 창당주비위원장은 "당리당략에 따라 여러가지로 (새정부를) 흠집내고 가로막으려는 세력이 있다"고, 천정배 의원은 "한나라당을 비롯한 수구세력은 색깔론과 이념공세로 정부와 민주세력의 도덕성에 흠집을 내고 그 반사이익을 얻기 위해 이번 사건을 이용하고 있다"고 공격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