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비자금 150억원+α’의 비밀을 풀 열쇠를 쥐고 있는 김영완씨의 귀국 여부가 9일 판가름날 것으로 보여 결과가 주목된다. 김씨는 대북송금 특검팀 조사에서 박지원(朴智元) 전 문화관광부장관이 정몽헌(鄭夢憲) 현대아산회장으로부터 받았다는 150억원과 추가 비자금 ‘α’를 돈세탁한 것으로 파악된 인물.

박 전 장관은 150억원 수수를 강력히 부인하고 있고 정 회장이 세상을 떠난 가운데, 김씨는 진실을 밝혀줄 사실상 유일한 인물로 꼽혀 왔다. 김씨는 지난 3월 특검법 공포 직후 가족들과 함께 미국으로 출국하면서 국내 재산까지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으로부터 사건을 넘겨 받은 대검 중수부는 김씨의 남아 있는 국내 재산과 사업체를 대상으로 개인비리를 조사하고, 강제송환 방침까지 넌지시 비추면서 그의 귀국을 압박했다.

검찰은 다른 한편으로 지난달 중순 김씨가 선임한 국내 변호인을 통해 귀국 협상도 병행했다. 지난주 미국으로 떠난 Y변호사와 접촉하며 당초 지난 6일까지 귀국 여부를 통보키로 했던 김씨는 이 시한을 9일로 미루고 현재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정 회장이나 박 전 장관과의 인간관계나 자신의 형사처벌 가능성 등 때문에 귀국을 꺼리면서도, 검찰이 개인비리 조사 등으로 강력하게 압박하는 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가 귀국할 경우 그 시기는 내주 초나 중반이 될 전망이다. 검찰은 김씨가 귀국을 거부할 가능성에 대해 내심 우려하면서도 그가 9일쯤 사건 관련 자료를 보낼 의사를 최근 밝힌 데 주목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김씨측에서 곧 인편이나 팩스 등을 통해 사건 관련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변호인을 통해 전해왔다”고 말했다. 이 자료는 지난 2000년 4월 현대에서 150억원을 받게 된 경위와 박 전 장관에게 전달 여부 등을 입증할 영수증이나 자술서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가 자료만 보내고 귀국하지 않기로 하면 그간 포착된 김씨의 개인비리 혐의나 150억 뇌물수수 공범 혐의 등으로 미국측에 범죄인인도청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 朴世鎔기자 se@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