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비밀송금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송두환(宋斗煥) 특검팀은 4일 국가정보원이 2000년 6월 2억달러(2235억원)의 대북 송금을 사실상 주도했다는 당시 외환은행 실무자의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국정원 직원으로 알려진 수표 배서자 6명을 이번 주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수표 배서자들의 신원과 관련, “국정원 2급 직원을 포함, 6명 전원에 대한 신원 확인이 끝났다”며 “이번 주부터 수사 그래프가 급격히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또 3일 김경림(金璟林) 당시 외환은행장을 소환, 2000년 6월 국정원이 송금 편의까지 요청했는지와 구체적인 송금 과정 등을 추궁했다.

특검팀은 지난 2일 백모 당시 외은 외환사업부장이 기자들에게 밝힌 “당시 국정원 돈을 송금하기 위해 관계자 회의가 열렸으며 (2억달러를) 마카오 한 은행의 북한 계좌로 송금했다”는 진술의 진위를 김 전 행장을 통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행장은 조사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특검에서 모든 것을 솔직하게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한편 감사원은 현대상선의 대북 송금을 국정원이 주도했으며, 이 사실을 감사원에 알려줬다는 전 외환은행 외환사업부장 백모씨 진술에 대해 3일 해명자료를 내고 백씨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감사원은 자료에서 “감사당시 백씨를 조사한 사실이 없을 뿐만 아니라 외환은행으로부터 수표배서자의 신원이 국정원 직원이라는 내용의 어떤 자료나 진술을 받은 바 없다”고 설명했다.

또 “감사당시 수표배서자가 국정원 직원인 것을 알 수 없었기에 감사원이 사실을 은폐·축소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 韓在賢기자 rookie@chosun.com
/安勇炫기자 justice@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