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지난해 9월 북.일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평양선언'에 명시된 식민지배에 대한 사죄 및 과거 청산 약속을 조속히 이행할 것을 25일 촉구했다.

북한은 이날 제59차 유엔인권위원회 회의에서 행한 첫 발언을 통해 일본은 북한에 대한 시대착오적인 적대 및 대결 정책을 포기하고 특히 한민족에 대한 사죄를 비롯한 `평양선언'의 약속을 실천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 9월17일 일본이 식민지배로 한민족에게 다대한 손해와 고통을 준데 대해 사죄하고 과거청산을 약속한 `북.일 평양선언'에 서명했을 때 세계의 모든 사람들은 일본이 뒤늦게 나마 과거와 결별하고 새출발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했다면서 "그러나 그 이후의 사태발전은 우리로 하여금 일본이 진심으로 자기의 사죄를 실천에 옮기려 하는 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북한은 일제하 민족문화 및 언어 말살정책, 강제 징병과 징용, 군대위안부 등이 반인도적 범죄에 해당된다고 지적하면서 "과거의 부정의에 대한 철저한 청산이 없이는 그 재발방지와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어 "일본처럼 과거청산을 회피하고 오히려 엄중한 인권유린 범죄를 정당화하려는 나라는 언제든지 그러한 범죄를 재발하게 된다는 것은 역사의 교훈"이라고 덧붙였다./제네바=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