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당국이 중국에서 활동중인 비정부기구(NGO) 활동을 감시하고 탈북자 검거에 총력을 기울이라는 '223호 작전' 지령을 내렸다고 이북도민중앙연합회 주간지 동화신문이 25일 보도했다.

동화신문은 "지난해 12월 북한 국가보위부 13국이 중국내 보위부원에게 이같은 문건을 내려보내 대대적인 탈북자 색출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223호 작전 문건에는 "일본의 NGO단체인 '구하라, 북조선민중긴급네트워크(RENK) 우두머리 이영화- 46세, 남조선 국적 조선인, 일본 간사이대 조교수, 고영기- 37세, 남조선 국적 조선인, 회사원, 이들과 거래한 탈북자들을 긴급 수배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RENK는 지난 18일 탈북자 4명이 베이징(北京) 소재 일본인 학교에 진입해 망명을 요구하도록 도운 것을 비롯 최근 수년간 탈북자들의 기획 망명을 지원해온 일본의 시민단체다.

이에따라 중국내 북한 보위부원들이 자체 첩보망을 활용, RENK측과 접촉한 탈북자 색출 작업을 집중적으로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북자 지원단체 관계자는 "북한이 중국에 파견된 보위부원에게 탈북자 지원단체 관계자를 검거토록 한 문건이 공개되기는 처음"이라면서 "탈북자 지원 사업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