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희태(朴熺太) 대표권한대행은 31일 현대상선 대북자금 지원사건과 관련, "김대중 대통령은 밀실.뒷거래로 행해진 대북 4천억원 지원 등 모든 대북거래를 소상하게 밝히고 여태까지 국민을 속인 점에 대해 솔직히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지역구에 머물고 있는 박 대행은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에게 이날 오후 긴급 당직자회의를 열도록 지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한나라당 대변인실이 전했다.

박 대행은 "오로지 진실만이 국민을 납득시킬수 있다"면서 "이번 사건에 대한 사법심사 불가 지시는 초법적.제왕적 발상으로 즉각 철회돼야 하며, 더욱이 이번 사건은 김 대통령 자신이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스스로에 대해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아무도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검찰은 이번에야 말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즉각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도 즉각 입을 열어야 하며, 더이상의 침묵은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번 대북밀실거래 관련자들을 엄중 처벌해 대북관계가 투명하고, 당당하게 행해질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김 총장 주재로 긴급 당직자회의를 열어 설연휴가 끝나는대로 의원총회 등을 열어 2월 임시국회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제 관철 등 당력을 집중해 진상규명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