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朴範界) 대통령직 인수위원은 28일 “한나라당이 제기한 7대 의혹과 민주당이 제기한 9대 의혹에 대해 국민의 의혹을 궁극적으로 잠재울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4000억원 대북지원 의혹’과 ‘국정원 도·감청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수사 후 특검제 실시를 추진할 것이란 의미로 해석돼 주목된다.

박 위원은 이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 주최한 ‘검찰개혁 방안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해 사견임을 전제, “노무현 당선자는 검찰이 7대·9대 의혹 사건을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속시원히 풀어주길 기대하고 있다”며 “그러나 검찰이 아무리 잘해도 국민들에겐 의혹이 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은 “(인수위와 법무부의) 합동토론회 당시 당선자는 법무부장관에게 검찰 스스로 특검에 사건을 넘겨서 해결해 보라는 말도 한 적 있다”며 “국민적 동의와 국회의 여과를 통하지 않고서는 현재의 의혹이 잠들기 어렵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은 “노 당선자가 후보 시절 공약을 지키지 않으면 국민들을 설득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해 고위공직자비리조사처 신설, 특검제 상설화 등을 계속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박 위원은 또 “판사와 검사가 어떤 판결·수사를 하는지 시민들이 평가하고, 이를 고위직 인사에서 반영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노 당선자가 요즘 안정을 부쩍 많이 얘기한다”며 “여소야대의 정치 현실을 무시할 수 없고, 검찰 개혁 역시 검찰의 반발 여지도 고려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朴世鎔기자 se@chosun.com
/安勇炫기자 justice@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