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민이 혜산시 장마당에서 옥수수를 팔고 있다. /SBS TV

북한이 지난해 경제 개혁 조치 이후 심각한 부작용을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불만을 막기 위해 핵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분석됐다고 미국의 유력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WP)가 26일 보도했다.

포스트는 `북한 경제, 새 정책으로 시험대 올라(New Policy Puts Economy to Test in North Korea)'라는 제목의 중국 옌지(延吉) 발(發) 기사에서 북한에서는 경제 개혁 이후 6개월만에 물가가 크게 올라 주민들의 호주머니가 텅 비었으며 생산의 병목 현상으로 물자 부족 현상이 폭넓게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 원문:New Policy Puts Economy to Test in North Korea

포스트는 존 팜프렛 특파원이 쓴 이 기사에서 북한 주민과 기업인 및 현지에서 활동하는 구호기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 북한 전역의 암시장에서 지난 3개월간 쌀값이 50%나 올랐으며 다른 생필품들의 가격은 무려 3배로 폭등하는 등 인플레이션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생산 부문에서도 원자재를 조달하지 못한 일부 기업이 노동자들에게 지난해 인상된 임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있으며 제품 교환이 가능한 쿠폰을 임금 대신 주는 기업도 있으나 정작 시장에서는 구입할 물건을 찾아 볼 수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국의 오승렬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북한의 신 경제 정책은 실패했다"며 "지난해 7월의 희망은 이제 산산히 부서졌다"고 말했다고 포스트는 전했다.

최근 중국 옌지를 여행한 한 북한인도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7월 개혁 조치가 시작될 당시의 희망은 이제 평양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거의 사라졌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트는 경제 활동 촉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작한 경제 개혁 조치가 명백한 실패로 돌아간 것이 최근 북한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핵 개발 재개를 위협하고 있는 배경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 정권과 가까운 중국의 전문가들은 북한 정부가 정책 실패의 책임을 전가할 이른바 `희생양'의 필요성과 함께 국제 사회와의 협상 도구로서 핵 문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