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열렸던 ‘제1회 북한 인권·난민문제 국제회의’는 국제사회에 북한의 인권유린 실상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세계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기 때문에, 8일 연세대 알렌관에서 열리는 제2회 회의도 주목받고 있다.

제1회 회의의 가장 큰 성과로는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적 캠페인의 활성화를 들 수 있다.

이 회의를 주최하는 ‘북한동포의 생명과 인권을 지키는 시민연합’(북한인권 시민연합)은 1회 회의를 계기로 그동안 5개국 사람들이 함께 하던 북한인권 개선 캠페인을 10개국 140여개 단체와 시민들이 참가하는 ‘프렌즈 네트워크(Friends’ Network)’ 창설을 통해 세계적으로 확대시킬 수 있었다.

특히 ‘프렌즈 네트워크’ 참여자 중에는 각국 외무장관이나 국무장관, 대사 등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거물급 인사들이 포진하고 있어 북한 인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탈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이 결과 올 9월에는 프랑스 체코 루마니아 스페인 벨기에 등 유럽 9개국 지식인 31명이 북한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호소문을 채택했고, 이에 호응해 ‘북한 민중을 돕는 유럽위원회’가 결성되기도 했다. 또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세계적 여론 환기에도 한몫했다. CNN이 1회 회의 이후 탈북자인 강철환씨 등을 인터뷰하자 각국 언론매체들이 북한인권 특집을 편성한 것. 프랑스의 CAPA, 핀란드 제2 국영방송 등과 프랑스의 리베라시옹지를 비롯해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 신문, 호주의 라디오 방송 등이 북한인권 문제를 다뤘다. 특히 핀란드의 한 신문이 게재한 북한의 공개처형 관련 기사와 영국 민영TV ‘채널4’가 방송한 ‘꽃제비’(북한의 식량난으로 인해 생겨난 부랑청소년) 특집은 유럽 지역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인권단체 간의 공조도 활발해져 1회 회의 이후 뉴욕에 본부를 둔 국제인권단체인 ‘중국 인권’이 재중(재중) 탈북자를 위한 NGO(비정부기구) 연대를 모색중이고, 탈북자에 대한 약품·식량·은신처 제공 등의 사업 제의도 늘고 있다.

북한 인권 문제의 동구권 확산 계기 마련도 1회 회의의 성과다. 이번 2회 회의에 참석하는 ‘국제인권협회’ 칼 하펜 독일지부 사무국장의 경우, 올 9월 발표됐던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유럽 지식인 성명’을 러시아어로 번역해 동구권 지부에 배포하는 등 서명운동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윤현(윤현) ‘북한인권 시민연합’ 이사장은 “하펜의 가세로 북한 인권개선 요구가 동구권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동구권 인권 운동가들은 사회주의 시절 수용소 체험을 한 사람들이 많아 북한 인권의 심각성을 인식할 경우 북한에 대해 직접적으로 인권개선을 요구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