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가 3일 TV토론에서 북핵문제에 대해 첨예한 시각차를 보임으로써 이 문제가 대선의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은 4일 이 후보의 `북한 핵보유' 발언에 대해 "근거없이 국민을 불안케 하고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려는 정략"이라고 주장했고 한나라당은 "어떤 의도에서 북한의 핵보유 사실을 외면하려는지 의심스럽다"고 반박, 논란을 벌였다.

특히 북핵대책과 관련, 이 후보는 대북압박을 위해 `경제적 수단'도 연계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으나 노 후보는 `대화와 설득'을 통한 해결을 강조함으로써 향후 경제분야 TV 합동토론에서도 대북정책이 두 후보간 핵심쟁점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가 `핵폭탄을 개발했다'거나 `핵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한 근거를 국민앞에 설명해야 한다"며 "그렇지 못하면 오직 정략을 위해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려 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대철(鄭大哲) 선대위원장은 "국민이 다 지켜보는 TV토론에서 이 후보가 근거없이 핵보유 발언을 한 것은 안정세력이 아니라 불안정을 조장하는 세력임을 보여준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해찬(李海瓚) 기획본부장과 임채정(林采正) 정책본부장도 "핵원료인 플루토늄을 갖고 있다는 것과 핵무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다르다"며 "핵보유가 사실이라면 대북정책 기조를 완전히 바꾸고 핵사찰 차원이 아니라 핵을 해체시키는 정책이 나와야 하며, 이런 논리가 확대되면 전쟁도 불사해야 한다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 조윤선(趙允旋) 선대위 대변인은 "북한 핵문제는 켈리 방북시 강석주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핵개발 프로그램이 있다고 자인해 시작된 것"이라며 "럼즈펠드 미 국방장관도 지난 9월16일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단정했다"고 반박했다.

홍준표(洪準杓) 제1정조위원장은 "지난 10월 국회 정보위에서 신 건(辛 建) 국가정보원장도 `북한이 지난 92년 5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핵사찰 이전에 7-22kg의 플루토늄을 추출, 조잡한 형태의 핵무기 1-3개를 제조했을 가능성이 50% 이상'이라고 확인했다"며 "정보당국 최고책임자가 그렇게 말했다면 핵존재 사실을 인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대변인은 "중요한 것은 북한의 핵개발 사실을 정부가 어느정도 알았으며, 알고도 현금지원 등을 계속했느냐, 앞으로 어떻게 평화적으로 해결하며 우리 국민을 보호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