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丁世鉉) 통일부장관은 13일 "대북 중유지원은 내년 1월까지 지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바른사회를 위한 시민회의'가 주최한 CEO 조찬포럼에 참석, `최근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라는 연설을 통해 "지난 TCOG 회의에서도 이같은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혔으며 14일 뉴욕에서 열릴 KEDO(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 집행이사회에서도 같은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8∼9일 도쿄(東京)에서 한.미.일 3국의 차관보급 관리들이 참석한가운데 열린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에서 미국측은 `올 11월분부터 중단하자'고 입장을 밝힌 상태여서 미국측과의 논란이 예상된다.

정 장관은 "미국이 대북 중유공급 중단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 11월분까지 공급한 뒤 12월분부터 생각해보자는 입장"이라고 말해 3국간 견해차가 있음을 소개했다.

이어 그는 "북한이 지난 7월 경제관리개선조치를 취한 후 국제사회를 향한 개방조치를 취하면서 핵 문제가 불거진 상황이어서 10여년전과는 달리 국제사회 압력이 커진 상황"이라며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돕기 위해서라도 남북대화는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북한 핵문제와 관련 "한.미.일이 공조해야 한다"고 전제한 뒤 "동시에 우리 정부는 남북간 대화와 교류.협력을 통해 압박을 가하고 조절하고 설득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장관은 제8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핵문제를 논의하고자 "처음에 김정일 국방위원장 면담을 시도했으나 김 위원장이 지방시찰중이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단독면담하게 됐다"며 "이 자리에서 빨리 자발적으로 푸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달라. 핵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남북관계 진전은 있을 수 없음을 전달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지난 93년 북핵위기 당시 김영삼 대통령이 '핵을 가진 자와는 대화할 수 없다'고 발언해 남북대화가 중단된 적이 있다"며 "대북 강경 일변도 정책이 오히려 우리 정부의 입장을 어렵게 만든다는 사실을 절감했다"고 털어 놓았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