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은 도쿄(東京)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에서 대북 중유제공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함에 따라 14일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집행이사회에서의 최종 논의를 앞두고 이견조율에 본격 착수했다.

이와 관련, 한일 양국은 제2차 민주주의공동체(CD) 각료회의 참석차 10일 오후 방한하는 가와구치 요리코(川口順子) 일본 외상과 최성홍(崔成泓) 외교장관간 회담을 11일 서울에서 열기로 했다.

TCOG 미국측 수석대표인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도 워싱턴으로 귀임하지 않고 10일 방한, 우리 정부 당국자들과 접촉을 갖고 이견을 조율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번 TCOG 협의 결과를 각국 정부에 보고한 뒤 마련된 입장을 토대로 3국간 협의를 계속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도쿄 TCOG 회의에서 3국은 11월분 대북 중유제공 문제를 집중 협의했으나 한일 양국은 일단 지원하자는 입장인 데 반해 미국은 철회 입장을 내놓아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3국은 이에 따라 14일 뉴욕에서 열리는 KEDO 집행이사회에서 11월분 중유 문제에 대한 최종 결론을 도출키로 했다.

3국은 KEDO 집행이사회에서도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경우 결론이 날 때까지 11월분 중유를 선적한 중유수송선을 공해상에 대기토록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현재 4만2천500t의 11월 중유 지원분을 실은 수송선은 지난 6일 싱가포르를 떠나 북한으로 항해중에 있으며, 당초 일정대로라면 KEDO 이사회가 끝난 뒤인 오는 16,17일께 북한 영해에 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일본의 요미우리 신문은 이번 TCOG에서 한일 양국이 KEDO 집행이사회에서 북한의 핵폐기를 요구하는 특별성명을 발표한 뒤 반응을 지켜보면서 중유중단 여부를 결정하자는 입장을 보였다고 이날 보도했다.

다른 일본 언론들도 일본 정부는 KEDO 사업이 유효하다고 보고 있으며, 북한의 태도변화를 전제로 한 조건부 중유제공 계속 방안을 제안했다고 전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