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25일 개인 명의 담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김정은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김여정 담화) 관련 보도 내용을 알지 못한다”고 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뉴스1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뉴스1

김여정은 이날 담화에서 “지난달 나는 일본 기시다 수상이 국회에서 조일(북일) 수뇌회담문제에 의욕을 표시한 데 대해 개인적소견을 밝힌바 있다”며 “최근에도 기시다 수상은 또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고 했다.

김여정은 “일전에도 말했듯이 조일관계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가는데서 중요한것은 일본의 실제적인 정치적 결단”이라며 “일본이 더 이상 해결할것도, 알 재간도 없는 (일본인)납치문제에 의연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수 없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자기가 원한다고 하여,결심을 하였다고 하여 우리 국가의 지도부를 만날수 있고 또 만나주는것이 아니라는것을 수상은 알아야 한다”고 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

기시다 총리는 김여정의 담화 발표 보도와 관련해 “알지 못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야당 의원이 ‘기시다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싶어한다고 밝혔다는 보도가 나왔다’고 질의하자 “지적하신 보도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전에 말했듯이 일본과 북한 관계, 납치 문제 등 여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상회담이 중요하고 총리 직할 수준에서 북한에 대해 여러 대응을 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김정은은 지난 1월 5일 기시다 총리를 ‘각하’라고 호칭하며 새해 일본에서 발생한 강진 피해를 위로하는 전문을 보냈다. 며칠 뒤 기시다 총리는 북일 정상회담과 관련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고, 이후 김여정은 같은달 15일 “(기시다)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담화를 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