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남북 관계를 동족이 아닌 ‘적대적 두 국가’로 규정하면서 대남 기구를 일제히 정리하는 가운데 75년 역사의 대남 통일 전선 기구인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조국전선)도 해체했다.

북한 김정은이 지난 1월15일 최고인민회의에서 연설하는 모습. 김정은은 "(북한) 헌법에 '자주·평화통일·민족대단결' 표현이 삭제되어야 한다"고 했다. /조선중앙통신
북한 김정은이 지난 1월15일 최고인민회의에서 연설하는 모습. 김정은은 "(북한) 헌법에 '자주·평화통일·민족대단결' 표현이 삭제되어야 한다"고 했다. /조선중앙통신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4일 전날 평양에서 조국전선 중앙위원회 회의가 열렸다면서 이 회의에서 기구의 정식 해체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회의에서 “조선노동당과 공화국 정부가 근 80년에 걸쳐 우리를 ‘주적’으로 선포하고 외세와 야합해 ‘정권 붕괴’와 ‘흡수 통일’만을 추구해온 대한민국 족속들을 화해와 통일의 상대가 아닌 가장 적대적인 국가, 불변의 주적, 철저한 타국으로 낙인하고 북남 관계와 통일 정책에 대한 입장을 새롭게 정립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남 관계가 적대적인 두 국가 관계, 전쟁 중에 있는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된 현실”이라며 “전 민족적인 통일전선 조직인 조국전선 중앙위원회가 더 이상 존재할 필요가 없다는 데 대해 견해일치를 보았다”고 했다.

조국전선은 1949년 창설된 대남 기구로 북한 내 정당·사회 단체들의 연합체로 구성된 노동당 외곽 단체다. 주로 남북 문제와 관련한 북한 입장을 대변해왔다. 6·25전쟁 이후 주요 상황 발생 시 성명·담화·기자회견 등을 통해 대남 비난 및 대남 공세에 집중했다. 2010년에는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남조선 인민들에게 보내는 공개 편지”를 통해 대남 비방·선동을 하기도 했다.

북한은 김정은이 지난해 말 노동당 전원회의와 올해 초 최고인민회의에서 대남 기구 정리 및 ‘통일’ ‘민족’ 개념 삭제를 지시한 이후 후속 조치를 이행 중이다. 김정은 지시 이후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북측본부, 민족화해협의회 등 북측 단체들과 이에 대응하는 남측 단체들이 문을 닫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