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용 국가정보원장은 20일 국가사이버안보센터 개소 2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북한을 비롯한 위협 세력의 공격 수법이 점점 다양화, 복잡화, 정교화되고 있다”며 “사이버 공간의 대비태세에 빈틈이 없도록 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지켜달라”고 했다.

조태용 국가정보원장이 20일 국가사이버안보센터 개소 2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국정원 제공
조태용 국가정보원장이 20일 국가사이버안보센터 개소 2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국정원 제공

조 원장은 이날 기념 행사에서 한 축사에서 “국가사이버안보센터는 20년 전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시작했고, 사이버위협에 국가 차원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각급기관 및 민간보안업체들과 위협정보 공유체계를 구축하여, 북한 등 사이버 위협 세력에 적극적으로 맞서고 있다”고 했다.

‘과거 20년을 돌아보고 미래 20년을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조태용 국정원장과 금융위ㆍ기재부ㆍ과기부ㆍ외교부ㆍ국토부ㆍ군ㆍ검ㆍ경ㆍ금보원ㆍKISA 등 전현직 유관기관 소속 파견관들이 함께 했다.

국가사이버안보센터는 2003년 1월 ‘슬래머 웜’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나라 전체 인터넷이 몇 시간 동안 마비된 인터넷 대란을 계기로 사이버안전에 대한 국가 차원의 종합적ㆍ체계적 대응을 위해 2004년 2월20일 문을 열었다.

2021년 1월 ‘국가사이버안전센터’에서 ‘국가사이버안보센터’로 명칭을 변경했고 국제 및 국가배후 해킹조직에 의한 사이버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일원화된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해외 주요국과의 협력을 지속 확대해 오고 있다. 2022년 11월에는 민간과의 협력을 강화해 위기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민관 합동대응을 위해 센터 산하에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도 문을 열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