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밤 방영된 KBS 신년 대담에서 올해 11월 미국 대선이 양국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 “한미 관계는 동맹을 더 업그레이드하느냐 아니냐의 문제이지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한미 관계에 급격한 변동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됐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백악관과의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상·하원 양당의 많은 의원과도 만났는데, 미국의 대외 기조에 대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 미 대외정책 기조가 그렇게 왔다갔다 하지 않는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관계에 대해서는 “작년 8월 3국 정상이 캠프 데이비드 선언을 한 것은 핵 위협에 대한 공조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인태 지역과 글로벌 지역에서 3국이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 공동의 리더십을 발휘하자는 것이기 때문에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와 일본의 관계가 정상화되고 과거와 같은 우호 협력 국가로 복원됨에 따라 한·미·일 공동의 국제사회에서의 리더십이 더 빛을 발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북한의 핵 위협에 맞선 한국의 독자적 핵무장론과 관련한 질문에는 “핵 개발 역량은 우리나라 과학기술에 비춰 마음만 먹으면 시일이 오래 걸리지는 않는다”며 “그렇지만 우리는 국가 운영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NPT(핵확산금지조약)를 철저하게 준수하는 것이 국익에도 더 부합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북한이 남북을 동족이 아닌 ‘교전국 관계’ 등으로 규정한 데 대해 “(북한을) 이성적 집단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우리나라에 얼마나 많이 있겠느냐”라고 했다. 이어 “이성적이고 합리적 국가라고 하면 저렇게 핵 개발을 위해 경제를 파탄 내면서까지 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했다.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선 “북이 핵을 포기하든 안 하든 할 수는 있다”면서도 “그러기 위해서는 인도적 관계가 필요하다. 톱다운 방식으로는 곤란하고 보텀업 방식으로 실무자들 간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