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쏜 미사일 잔해에서 발견된 한글 'ㅈ' 표기. /디펜스익스프레스
러시아가 쏜 미사일 잔해에서 발견된 한글 'ㅈ' 표기. /디펜스익스프레스

미국 정부가 러시아가 북한산 탄도미사일을 우크라이나에 사용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이를 뒷받침할 증거가 공개됐다.

24일 우크라이나 군사매체 디펜스익스프레스 등 보도에 따르면 영국의 무기감시단체 분쟁군비연구소(Conflict Armament Research)는 최근 공개한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에 떨어진 탄도미사일에 한글 표기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러시아가 사용한 미사일이 북한제라고 추정할 수 있는 근거다.

연구소가 분석한 탄도미사일 잔해는 지난 2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하르키우를 향해 발사한 것이다.

분석 결과 미사일 잔해 중 한 부품에 한글 ‘지읒’(ㅈ)으로 보이는 문자가 손 글씨로 쓰여 있었다.

또 미사일 잔해 여러 부품에서 ‘112′라는 숫자도 발견됐는데 연구소는 이 숫자가 북한의 연도 표기 방식에서 2023년을 가리키는 ‘주체 112년’이거나 룡성기계연합기업소 산하 군수공장인 ‘2월 11일 공장’을 뜻하는 것이라고 추정했다.

연구소는 이 미사일이 북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KN-23 또는 KN-24일 것이라고 추정했다.

연구소는 미사일 잔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우크라이나에서 북한 미사일이 사용됐음을 명백하게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무기 거래 정황은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 당국은 최근 러시아가 북한산 탄도미사일 KN-23 수십 발을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의소리(VOA)는 지난 5일 예멘의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한 순항미사일 파편에서 한글 표기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8일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가 북한제 유탄발사기를 사용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