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전임 문재인 정부가 9·19 남북 군사합의에 따라 북한 최전방 감시초소(GP)가 철수됐는지 현장 검증을 제대로 안 한 채 ‘군사적으로 불능화됐다’고 발표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라면 이적행위나 다를 바 없다”고 15일 지적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북한 말만 듣고 우리 안보를 무력화한 가짜평화론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며 “장비를 동원해 북한의 GP 지하시설 파괴 여부를 확인했어야 했는데 파괴했다는 북한의 주장만 듣고 끝냈다니, 도저히 지나칠 수 없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당시 검증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북한 GP 불능화에 대한 의구심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보고까지 했다는데 이를 묵살했다고 한다”며 “도대체 누가 묵살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왜 부실 검증에 허위 발표까지 했는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국방부, 당시 검증단 등을 조사해야 한다”며 “특히 청와대에서 어디까지 보고했고 의구심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보고를 누가 묵살했는지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북한 GP 관련 의혹에 대해 충실히 해명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