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북한과의 무기 거래에 가담한 정황이 드러난 러시아 기업과 개인에 대해 추가 제재 명단에 올렸다.

러시아 군인이 북한의 무기 제공에 감사 인사를 하고 있는 영상 캡처. /텔레그램
러시아 군인이 북한의 무기 제공에 감사 인사를 하고 있는 영상 캡처. /텔레그램

러시아 타스 통신은 12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발표한 성명을 인용, “미국은 북한에서 러시아로 무기를 이전한 혐의를 받는 러시아 법인 3곳과 개인 1명을 제재 대상에 포함했다”고 보도했다.

미 국무부의 제제 명단에는 러시아 국영 항공사 224 비행대와 블라디미르 미헤이치크 사장, 아스트라한 지역의 아슈루크와 블라디미로브카 시험장이 대상에 포함됐다. 제재 목록에는 2023년 11월과 12월 북한에 대한 탄도미사일 및 관련 화물 공급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항공기 4대도 포함됐다.

블링컨 국무장관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러시아 이전과 시험하는 데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법인과 개인에 대한 제재가 가해졌다”며 “러북 간 군사협력 차원에서 이뤄진 북한의 탄도미사일 이전은 비확산 체제를 약화시킨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은 미사일 이전 혐의에 연루된 개인과 법인에 대한 추가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미 국무부의 제재 목록에 포함되면 이들의 미국 내 자산 동결과 동시에 미국 시민 및 기업 역시 관련자와의 거래 자체가 금지된다.

이와 관련,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러시아와 북한 사이의 불법 군사기술 협력에 대한 서방 국가들의 비난은 근거가 없다”며 거듭 주장해왔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도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고 있다’는 미국의 주장을 부인해 왔다.

블링컨 장관은 지난 11월 한국 방문 당시 “북러 무기 거래 등 양국의 군사협력에 깊이 우려한다”며 “한국과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미국 백악관도 북한이 지난 9월 컨테이너 1000개 분량의 군사장비와 탄약을 러시아에 제공한 사실을 위성사진과 함께 공개하고 양국의 불법적 군사 협력을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