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이 “내년 초 남한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하면서 북한 무인기(드론) 침투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8일 경기 포천 드론작전사령부(드론작전사)를 방문해 대비 태세를 점검했다.

신원식(가운데) 국방부 장관이 8일 경기 포천시 드론작전사령부를 방문해 이보형(왼쪽) 드론작전사령관으로부터 전력 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국방부
신원식(가운데) 국방부 장관이 8일 경기 포천시 드론작전사령부를 방문해 이보형(왼쪽) 드론작전사령관으로부터 전력 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국방부

국방부는 8일 신 장관이 드론작전사를 방문해 작전 현황을 보고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 장관은 이날 “적 무인기에 대한 방어체계를 보강하고, 유사시 북한 내 핵심표적에 대한 압도적 공격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며 “앞으로 드론전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했다. 신 장관은 그러면서 “북한은 한반도 정세 악화의 책임을 적반하장 식으로 우리 측에 전가한다”며 “무인기 전력 강화, 핵·미사일 위협 고도화 등 비대칭 위협의 수위를 지속해서 높이고 있다”고 했다.

신 장관은 “드론은 전장의 게임체인저로서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무력 충돌 등 실전에서 효용성이 입증된 무기체계”라며 “드론작전사가 적에게는 공포를, 국민에게는 신뢰를 주는 최정예 합동전투부대가 되어달라”고 했다. 이에 이보형 드론작전사 사령관(소장)은 “만약 북한이 또다시 무인기 도발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한다면 다량·다종의 첨단 드론을 북한지역으로 투입해 공세적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소형 스텔스 무인기를 전력화해 유사시 북한군 레이더망을 회피해 목표 지역에 침투시킬 계획이다. 감시정찰뿐 아니라 주요 시설 타격 등의 임무를 수행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앞으로 드론작전사 조직 등을 단계적으로 확충하고 첨단 드론을 신속히 전력화해 고도의 전략·작전적 임무를 수행하는 합동전투부대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했다.

국방부 직할부대인 드론작전사는 육·해·공군, 해병대로 구성된 국군 최초의 합동전투부대로 지난해 9월 창설됐다. 북한의 무인기 위협이 커짐에 따라 군은 드론작전사령부를 설치하고 기존의 방어 위주 작전에서 벗어나 공격 작전에도 주안점을 두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2022년 말 합동드론부대 조기 창설, 스텔스 무인기 등 소형 드론 연내 생산 등을 지시했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