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3일 북한 김여정의 담화에 대해 “범죄자가 오히려 선량한 시민이나 경찰 때문에 범죄를 저질렀다고 핑계를 대는, 말도 안 되는 억지 주장이며 궤변에 불과하다”고 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지난 1일 해병대 제2사단(청룡부대)를 찾아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지난 1일 해병대 제2사단(청룡부대)를 찾아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국방부는 대변인실을 통해 낸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우리 군은 확고한 대비태세를 확립한 가운데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강력히, 끝까지 응징할 것”이라고 했다. 김여정은 최근 신년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힘에 의한 평화’ 추구 때문에 북한이 군사력 강화에 나섰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궤변이라는 것이다.

앞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도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19 군사합의 파기 등 대북 압박 정책이 북한을 자극할 수 있다고 지적하자 “세상이 어지러운 것은 강도 때문이다. 경찰의 방범 활동 때문에 세상이 어지러운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됐다”고 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3일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보내는 신년 메시지’라는 제목으로 김여정의 담화문을 보도했다. 이 담화에서 김여정은 “입에는 꿀을 바르고 속에는 칼을 품은 흉교한 인간보다 상대에 대한 적의를 가감없이 드러내는 우직하고 미련한자를 대상하기가 훨씬 수월하다”며 “(윤 대통령은) 우리의 자위적이며 당위적인 불가항력의 군사력을 키우는데 단단히 ‘공헌’한 ‘특등공신’으로 ‘찬양’받게 되어있다”고 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힘에 의한 평화’에 따라 대북 정책을 펼친 덕분에 북한이 군사력을 키울 명분이 있었다는 주장을 한 것이다.

김여정은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참 영특하고 교활한 사람”이라며 “우리와 마주앉아 특유의 어룰한 어투로 ‘한피줄’이요, ‘평화’요, ‘공동번영’이요 하면서 살점이라도 베여줄듯 간을 녹여내는 그 솜씨가 여간이 아니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