첸치천(錢其琛) 중국 외교담당 부총리는 중국 내 탈북자 문제에 관해 “중국의 정책은 북한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한 중국 내에서 자유롭게 살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탈북자들을 강제송환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며 교도(共同)통신 등 일본 언론들이 16일과 17일 보도했다.

탈북자 문제에 대한 중국 수뇌부의 이 같은 언급은 중국 당국이 옌볜지역과 베이징(北京) 등 각지에서 탈북자들을 대대적으로 색출해 북한으로 송환해 왔다는 일련의 국제 보도들과는 크게 다른 내용이어서 주목된다. 이 때문에 첸 부총리가 사실과 다르게 말한 것이거나 아니면 중국 당국이 탈북자 정책을 변경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첸 부총리는 지난 16일 일본의 은퇴 언론인들로 구성된 ‘일·중 국교정상화30주년 보도대표단’과의 회견에서 “북한으로부터 여러 가지 원인으로 많지도 적지도 않은 사람들이 오고 있지만, 중국은 강제로 송환한 일이 없다”며 “북한도 (송환되는 탈북자들에게) 일과 식사를 주지 않으면 안되므로 송환을 환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일본 언론들은 보도했다.

첸 부총리는 “북한으로 한 번 돌아간 사람이 다시 탈북해 나오는 경우도 있다”며 “이들은 일반 서민들로, 군사기밀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북한에서) 큰 처벌을 받지는 않았다”고 밝혔다며 언론들은 덧붙였다.

첸 부총리는 제3국 영사관으로의 탈북자 진입사건에 대해서는 “일부의 선동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고 일본 언론들은 보도했다.

한편 첸 부총리는 지난 8일 선양(瀋陽)의 일본 총영사관에서 길수군 외가친척 일가족 5명이 일단 영사관에 들어갔다가 중국 무장경찰에 체포된 사건에 관해 일·중 사이에서 벌어지는 다툼과 관련, “일본 총영사관이 할 일은 없다”며 탈북자의 처우에 일본의 간섭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고 일본 언론들은 전했다.

첸 부총리는 또 이들의 처리에 대해 ‘불투명한 문제가 있다’고 말해, 이들의 제3국 출국이 늦어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일본 언론들은 덧붙였다.
/ 東京=崔洽특파원 pot@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