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지 하루 뒤인 2017년 8월 30일(현지 시각) 미국 하와이 인근의 이지스 구축함 존 폴 존스(DDG-53)함이 신형 SM-6 함대공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이 미사일은 하와이 카우아이섬 미사일 기지에서 시험 발사된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추적해 공중에서 요격하는 데 성공했다./미 해군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지 하루 뒤인 2017년 8월 30일(현지 시각) 미국 하와이 인근의 이지스 구축함 존 폴 존스(DDG-53)함이 신형 SM-6 함대공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이 미사일은 하와이 카우아이섬 미사일 기지에서 시험 발사된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추적해 공중에서 요격하는 데 성공했다. /미 해군

미국 정부는 14일(현지 시각) 한국에 SM-6 함대공 요격 미사일을 대외군사판매(FMS) 방식으로 판매하기로 잠정 승인했다. 해상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순항미사일을 요격 방어할 ‘방패’를 한국 군이 갖게 되는 것이다.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이날 한국 정부가 요청한 6억5000만달러(약 8500억원) 규모의 SM-6 미사일과 관련 장비 구매를 국무부가 승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한국 방위사업청과 정부는 최대 38기의 SM-6 미사일 구매를 요청했다. 미 의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판매가 이뤄질 전망이다.

SM-6는 최대 사정거리 400㎞ 이상에 미사일이 자체 레이더로 목표를 직접 추적할 수 있어, 항공기·탄도미사일·순항미사일을 모두 요격 가능하다. 미국은 작년 일본에도 판매를 결정했다.

군 관계자는 “SM-6를 도입하면 더욱 조밀한 해상 방공망 구성이 가능해져 북한 순항·탄도미사일 등에 대한 대응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 DSCA는 “이번에 제안한 판매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정치적 안정과 경제 발전을 돕는 세력인 주요 동맹의 안보를 개선함으로써 미국의 외교 정책 목표와 국가 안보 목적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5일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에 사용할 고체 연료 엔진 시험을 지난 11~14일 실시해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IRBM은 사거리 1000~4000㎞로 한반도뿐 아니라 미국령 괌 기지 등을 타격할 수 있다. 특히 고체 연료 탄도미사일은 액체 연료에 비해 연료 주입 절차 등을 거치지 않아도 되므로 발사 준비 시간이 짧아 기습 타격에 용이하다. 북한이 조만간 신형 고체 연료 IRBM 시험 발사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미 공군은 이날 한반도에 전개한 미 전략폭격기 B-52와 함께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 군 관계자는 “내주엔 미 항모가 부산 기지에 입항한다”면서 “북 도발을 억제하는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는 상시 배치 수준에 버금갈 만큼 일상이 돼 가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