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은 8일(현지 시각) 총회를 열고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는 취지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사진은 유엔 총회장의 모습./연합뉴스
 
유엔은 8일(현지 시각) 총회를 열고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는 취지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사진은 유엔 총회장의 모습. /연합뉴스

유엔은 8일(현지 시각) 총회를 열고 북한의 핵개발 중단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복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9일 밝혔다. 유엔은 이날 IAEA의 2022년 연례보고서에 대한 평가 등과 관련해 총회를 열었다. 보고서에는 북한이 핵 실험 단지가 있는 영변에 대한 IAEA의 접근을 막는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유엔 한국 대표부의 김성훈 참사관은 “북한은 불법 핵·탄도미사일 개발 프로그램 등 도발을 중단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북한의 핵 개발 뿐 아니라 무기 수출도 국제법 위반”이라고 했다. 헤다 삼손 유럽연합(EU) 대사도 “북한은 완전하고 검증할 수 있으며 비가역적인 비핵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호주는 “북한이 7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징후가 있다”고 했다. 이 같은 주장이 담긴 결의안은 이날 투표 없이 채택됐다. 유엔 총회 결의안의 강제성은 없다.

북한은 이에 대해 반발했다. 김성 북한 대사는 “우리는 핵보유국이라는 지위를 바꾸거나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의 핵이 우리를 위협하는 한 핵 능력 강화를 위한 노력도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또 ‘7차 핵실험’과 관련한 IAEA의 지적에 대해서는 “근거 없는 소문”이라고 했다.

한편 9일 공개된 연말 유엔총회에서 다룰 예정인 북한인권 결의안 초안에는 최근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과 관련한 언급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초안에는 “모든 회원국이 근본적인 강제송환금지 원칙(principle of non-refoulement)을 존중할 것을 강하게 촉구한다”며 “특히 (북한과의) 국경 간 이동이 재개된 점을 고려할 때 그렇다”고 적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