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6일 북한이 10월에 쏘겠다고 공언한 3차 정찰위성 발사가 지연되는데 대해 “러시아로부터 기술지원을 받는 것과 연결되어 있는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딸 김주애의 지속적인 등장과 관련해선 “후계자설 가능성을 열어놓고 봐야 한다”고 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뉴스1
 
김영호 통일부 장관. /뉴스1

김 장관은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3차 정찰 위성 발사와 관련해 “러시아로부터 (정찰위성 발사 관련)기술지원을 받고 있는 정황은 있는것으로 보인다”며 “2차 발사 실패 이후 러시아로부터 기술지원을 통해 보완이 이뤄졌다고 판단되면 발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계속 엔진 발사 장치 점검을 하고 있다고 한다. 김 장관은 “북러 군사협력과 기술이전은 한반도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미국 등 국제사회와 공조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했다.

김 장관은 북한이 김정은의 딸 김주애를 등장시킨 데 대해 “김주애가 후계자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봐야 한다”며 “지금까지 16번 등장했는데 결국은 (권력)세습 의지를 대내외에 보여주기 위해 계속 김주애를 데리고 나온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이어 “세습의지를 강조하는 건 그 만큼 북한 내부 상황이 좋지 않다는 얘기”라며 “북한 정권이 유지되려면 성과가 있어야 하는데 성과와 정당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김주애를 등장시켜 세습의지를 강조함으로써 주민과 엘리트들의 충성을 유도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북한군 원수인 박정천 군정지도부장이 지난 9월 9일 북한정권수립75주년 열병식에서 김정은의 딸 김주애에게 한쪽 무릎을 끓고 귓속말을 하고 있는 모습. /조선중앙TV 영상 캡처, 뉴스1
 
북한군 원수인 박정천 군정지도부장이 지난 9월 9일 북한정권수립75주년 열병식에서 김정은의 딸 김주애에게 한쪽 무릎을 끓고 귓속말을 하고 있는 모습. /조선중앙TV 영상 캡처, 뉴스1

김 장관은 “북한이 11월18일을 ‘미사일공업절’로 지정한 것도 김주애의 등장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며 “김주애가 처음 등장한 11월18일에 의미부여를 하려는 의도도 있어 보인다”고 했다. 김주애는 지난해 11월18일 김정은과 함께 신형 ICBM(화성-17) 발사 현장을 참관한 모습으로 북한 공식 매체에 처음 등장했다. 이후 북한은 김주애와 김정은이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TEL)차량 앞에서 찍은 사진 등이 담긴 ICBM 발사 성공 기념 우표를 제작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김주애의 후계자 가능성과 관련해 “한 가지 더 주목해야 할 것은 (북한 군부 간부들이) 무릎을 꿇는 장면”이라며 “김정일 때 오진우가 무릎꿇었던것처럼 박정천이 김주애에게 무릎꿇는 똑 같은 장면이 되풀이되고 있다”며 “김주애 후계자설 가능성을 열어 놓고 봐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