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2일 우리 해군이 지난달 동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열흘간 표류하던 북한 선박을 구조한 일과 관련해 북한에 남북 간 통신 연락채널 정상화를 촉구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 /뉴스1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 /뉴스1

통일부는 이날 남북 연락채널 복구에 대한 통일부 입장문을 통해 “올해 4월 7일 북한의 일방적인 통화 불응 이후 남북 간 통신·연락 중단 상황이 210일째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북한은 긴급 상황들에 대한 상호 조치를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루빨리 연락채널을 복구하고 정상화 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통일부 구병삼 대변인은 “그 동안 우리는 남북간 합의한 대로 매일 두 차례 정기적으로 통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북한은 응답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난 10월 29일 동해 NLL 인근에 표류한 북한선박 구조 사례에서 보듯이 연락채널은 해상에서의 선박 조난, 재난‧재해 등에 따른 통보와 협의에 필수적인 채널로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뿐 아니라 북한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과도 직결되는 것인 만큼 남북 간 연락채널 유지는 인도적 사안이기도 하다”고 했다.

남북은 동ㆍ서해 군 통신선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채널 통신선 등 모두 3개의 연락채널을 갖고 있다. 통상적으로 오전에 개시통화, 오후 마감통화를 하고 유사시 긴급 사안이 발생할 때 추가로 통화를 한다. 하지만 북한은 지난 4월7일 우리 쪽에 아무런 설명 없이 우리 당국의 연락관들이 거는 전화를 받지 않고 있다. 때문에 지난달 북한 선박 표류 당시 우리 군 당국은 언론 보도를 통해 관련 사실을 북측에 알려야 했다.

북한은 과거에도 한미연합훈련 등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연락채널을 중단하는 일이 잦았다. 그때마다 우리 정부는 언론에 정부 입장을 알리거나 대북 대화제의도 언론 발표를 통해야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